기업, IMC공익 캠페인으로 광고 및 홍보 효과 극대화
광고계동향 기사입력 2009.11.19 09:45 조회 18724
1990년대까지 광고에 있어 가장 중요한 요소가 크리에이티브와 재미였다면, 21세기에 접어들면서 브랜드의 정체성에 기반한 일관된 마케팅이 요구되면서 보다 효율적이고 효과가 높은 전사적인 IMC(통합 마케팅 커뮤니케이션, Intergrated Marketing Commun cation)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고 있다.

일반적으로 IMC는 일관된 메시지 아래 광고를 비롯해 세일즈 프로모션, PR, 온라인마케팅, 다이렉트 마케팅 등 모든 마케팅 수단을 진행하며 기업의 목표를 이루는 총체적인 활동을 의미한다. 아직까지 정의를 내리는 것은 진행 중이지만 IMC 공익 캠페인을 통해 단편적인 마케팅을 뛰어넘는 효과를 누리고 있는 기업의 사례를 소개한다.
글 | 윤지은 객원기자

테트라 팩


환경캠페인‘Thank You! Green’전개


테트라팩은 전 세계 150여 개국에 연간 900억 개의 종이팩 포장재를 공급하는 글로벌 기업이다. 빛이나 온도, 환경에 민감한 음료를 상온에서 오래 보관할 수 있는 무균포장처리시스템 기술을 개발해 환경 보호에 기여하고 있는 테트라팩은 스웨덴 본사의 친환경 정책에 맞춰 각 나라에 적합한 환경 캠페인을 펼치며 대표적인 환경친과기업으로 자리매김하고 있다.



소비자 관심 유도 위한 온라인 거점 캠페인

2009년부터‘Thank You! Green’이라는 캠페인명으로 본격화된 테트라팩의 환경캠페인은 일반 소비자의 참여와 관심을 유도하는 가장 빠른 방법인 온라인 마케팅을 중심으로 한다. 우선, 딱딱한 기업 홈페이지가 아닌 환경캠페인 내용 위주의 마이크로 사이트를 개발해 환경 관련 콘텐츠와 매년 진행되는 캠페인 프로그램의 첫 채널로 활용함으로써 소비자 참여를 유도하는 역할을 한다.

테트라팩의 환경캠페인 메인 프로그램은 온라인 가상 도시에 나무를 심고 백단위 참여자의 이름으로 하반기에 환경과 관련된 프로젝트에 기증하는‘그린 트리(Green Tree)’. 3월부터 9월까지 100번 단위로 참여한 300여 명의 이름으로 지난 10월 22일 한국환경산업기술원에 환경기금 300만원을 전달했으며, 이 기금은 내년 식목일에 진행될 나무 심기에 쓰여질 예정이다. 이 외에도 마우스클릭만으로 손쉽게 참여할 수 있는 그린 게임(Green Game)을 통해 테트라팩 기념품이나 영화예매권 등을 증정하는 이벤트로 소비자들에게 친숙하게 다가서고 있다.

실질적인 소비자 동참 위한 오프라인 캠페인 및 프로그램 진행

참여를 독려하기 위해 강남, 양재, 광화문 등 유동인구가 많은 오프라인 지역에 공기정화 식물 샘플링을 진행하기도 했다. 테트라팩의 환경캠페인 중 눈에 띄는 또 하나는 생활 속 분리수거의 실천을 위한 교육과 미래의 꿈나무인 아이들을 대상으로 푸른 지구의 소중함을 알리는‘그린 스쿨(Green School)’캠페인이다.

테트라팩의 종이팩은 재활용만 잘 해도 일반 폐지와는 달리 고급 티슈 등으로 재생산될 수 있다는 점을 강조하며 분리수거의 중요성을 전달하기 위한 이 캠페인은 엄마와 아이들이 함께 색칠공부를 하며 분리수거에 대한 정확한 정보를 얻을 수 있는 색칠공부책 배포 프로그램과 엄마와 아이들을 대상으로 한 천안 연세우유공장투어에서 연극 및 퀴즈 등을 통핸 적극적인 커뮤니케이션을 유도하는 등 두 가지 프로그램으로 진행된다.

또한 지난 10월 20일부터 3일간 열린 <저탄소 녹색 성장 박람회>에 참가해 테트라팩의 환경에 대한 가치와 캠페인 활동에 대해 소비자와 직접 대면에 커뮤니케이션할 수 있는 기회를 갖기도 했다. 이처럼 온·오프라인에서의 다양한 IMC 공익 캠페인을 통해 테트라팩은 기업의 친환경적인 요소와 소비자의 식품안전을 최우선으로 생각하는 기업임을 다시 한 번 강조하는 계기를 마련해가고 있다.



㈜아모레 퍼시픽

여성이 건강한 사회를 위한 핑크리본캠페인 추진

㈜아모레퍼시픽은 여성 고객의 사랑에 보답하고 여성이 건강한 사회를 만들기 위해 10년째 핑크리본캠페인을 전개하고 있다.

지난 2000년, 설립기금을 전액 출자해 국내 최초 유방암 관련 비영리 공익재단인 한국유방건강재단을 설립하고 유방암무료검진, 무료건강강좌, 저소득층 수술비 지원 등의 사업을 적극 지원해 온 아모레퍼시픽은 2001년부터는 매년 대회 참가비 전액이 유방암 예방과 치료법 개발을 위해 기부되는 핑크리본사랑 마라톤 대회를 주관해 오며 성공적인 IMC 공익 캠페인 사례를 남기고 있다.

핑크리본사랑 마라톤대회, 전국 5회 개최

유방암 예방의식을 고취하고 조기검진의 중요성을 알리기 위한 아모레퍼시픽의 핑크리본사랑 마라톤대회는 가족 모두가 참여하여 여성암 발병률 1위인 유방암에 대한 경각심을 일깨우고, 아내이자 엄마, 딸인 여성의 소중한 건강에 대해 생각해보는 뜻깊은 행사다.

9년째 전국단위로 핑크리본사랑 마라톤대회를 개최해 온 아모레퍼시픽은 2009년에도 4월 부산을 시작으로 5월 대전, 6월 광주, 9월 대구에 이어 10월 서울 상암월드컵경기장 남문 평화의 공원에서 열린 서울대회를 끝으로 대장정을 마무리했다.

핑크색 티셔츠를 입은 2만여 명의 참가자들과 아모레퍼시픽 전속모델인 배우 장동건, 송혜교를 비롯, 한국유방건강재단 이사인 배우 고두심, 한국유방건강재단 홍보이사인 피아니스트 서혜경 교수 등이 참석했으며 유방질환 무료상담 및 맘모버스(유방암 검진차량) 무료 유방암 검진, 유방자가 검진 교육 등 다양한 서비스를 제공하며 큰 호응을 얻었다.

이와 함께 유방건강의 달인 10월을 맞아 수도권 20여개 방문판매 영업장에 고객을 초청해‘아모레 카운셀러와 내가슴愛핑크리본’캠페인을 열어 그 의의를 널리 알리고 초청 고객에게는 유방암 무료 검진권과 헤라 핑크리본 스페셜 기프트세트를 제공하는 마케팅을 펼치기도 했다.

화장품 및 건강 분야 1위의 동력

여성의 건강한 아름다움을 기업 활동의 궁극적인 목표로 정하고 외면과 내면의 조화로운 아름다움을 실현해 온 아모레퍼시픽은 핑크리본캠페인을 중심으로 여성에 대한 각별한 애정을 가진 다양한 IMC 캠페인을 통해 아모레퍼시픽은 여성문화기업으로서의 자리를 다져가고 있으며 화장품 및 건강 분야 1위 기업으로 성장했다.

Tip >>> 핑크리본캠페인은 1992년 에스티로더에서 시작했다. 최초로 매장에서 핑크리본과 홍보물을 나눠준 에스티로더는 미국정부에 유방암의 날을 제정하도록 요청했으며 10월을 유방암 인식의 달로 지정하는 데 공헌한 바 있다.

에스티로더는 유방암연구재단 설립, 머천다이징 상품판매수익 기부, 글로벌기념물조명발의, 언론홍보, 온라인 마케팅, 오프라인 프로모션 등 다양한 IMC 캠페인을 펼치고 있는데 이중 글로벌기념물조명발의는 매년 에스티로더가 전세계적으로 유명한 랜드마크를 여러 나라를 대상으로 선정해 핑크색 조명으로 밝히는 캠페인이다.

참여한 랜드마크들로는 일본의 도쿄타워, 한국의 서울시청광장, 두바이의 버즈 알 아랍, 미국의 엠파이어스테이트 빌딩, 나이아가라 폭포, 이탈리아의 피사의 사탑, 호주의 오페라 하우스 등이 있으며, 캠페인에 대한 관심을 유도하는 것은 물론 유방암 조기진단의 중요성과 예방, 치료에 대한 관심을 환기시키는 효과를 거두고 있다.
IMC ·  통합마케팅커뮤니케이션 ·  기업마케팅 ·  공익캠페인 ·  테트라팩 ·  환경캠페인 ·  Thank You! Green ·  그린트리 ·  그린스쿨 ·  아모레퍼시픽 ·  핑크리본캠페인 ·  크리본사랑 마라톤 ·  에스티로더 · 
이 기사에 대한 의견 ( 총 0개 )
2023년 광고 시장 결산 및 2024년 전망
2023년 연초 광고 시장에 드리웠던 불안한 예감은 현실이 됐다. 지난 2021년 20.4%라는 큰 성장 이후 2022년 5.4% 재 성장하며 숨 고르기로 다시 한번 도약을 준비하던 광고 시장이었다. 하지만 발표된 다수의 전망들은 2023년 광고 시장의 축소를 내다보고 있다. 한국방송광고진흥공사에 따르면 2023년 광고비는 전년 대비 3.1%p 하락으로 전망됐고, 이중 방송 광고비는 17.7% 감소가 예상됐다.
광고회사 광고주 현황조사
광고회사 현황조사 광고회사 성장세 주춤한 가운데, 해외물량 늘어 ’23년 10대 광고회사 취급액 20조 8,218억 원
생각을 깨우는 한 줄의 광고 카피_내 앞을 가로막고 있는 것이 진짜 벽입니까
"와, 송강호와 캡틴 아메리카라니!”
[캠페인 하이라이트] MCC 고베식당을 이야기하다
크리에이티브 컨설팅, 실행을 담보로 할 수 있을 것인가? ‘MCC 고베식당’ 프로젝트는 둘로 나뉘어진다. 바로 컨설팅과 실행이다. 그 둘이 함께 붙어 있기에 힘을 발휘한 프로젝트였고, 또한 둘로 나뉘어 있기에 어려운 프로젝트기도 했다. 2010년 4월 27일 매일유업에서 날아든 굵직한 숙제 하나. “우유하던 우리가 카레를 하려고 하는데, 어떻게 하면 잘 할지… 총체적으로 해봐!” 그렇게 시작된 숙제는 제일기획으로서는 새로운 ‘제품 컨설팅’ 의 영역이었다. 지금 이 시점, ‘ 크리에이티브 컨설팅’이라 명명된 우리만의 USP(Unique Selling Point)가 되어가고 있지만 초기만해도 가뜩이나 압도적 독점브랜드가 있는 시장 상황 속에 제품개발도 완결되지 않은, 유통도 가격도 결정되지 않은 실로 막막한 프로젝트였다.
[월간 2024밈] 4월 편 - 잼얘해봐?
  오늘 점심 떵개했다?  HSAD 광고 사건  펠꾸 모음  카카오톡 미니 이모티콘  잼얘 해봐.   오늘 점심 떵개했다 음식을 맛있게 먹기로 유명한 유튜브 먹방 유튜버 떵개떵. 출처: 유튜브 떵개떵  음식을 맛있게 먹는 떵개떵의 이름에서 따와, 맛있는 음식을 먹으면 '떵개했다'라는 말을 사용해요! '오늘 점심
거짓말을 해봐- IAT를 통한 소비자 인사이트 발견
소비자, 진실과 거짓 사이에서 소비자는 마케터에게 진실한가? 아마도 소비자연구에서 대상인 소비자를 바라보는 두 상이한 시각이 있다면 ‘소비자는 진실을 말한다’라는 긍정적 관점과‘소비자는 거짓을 말한다’는 부정적인 관점일 것이다. 물론‘소비자는 때로는 진실을, 또 때로는 거짓을 말한다’라는 회색의 관점도 있을 수 있지만, 무엇이 더 진실한 소비자를 반영하고 있는가라고 묻는다면 결국 우리는 양자택일적인 결단을 내려야 할 것이다. 우리가 소비자조사를 위해 자주 사용하는 조사도구인 설문지(Survey)법은 소위‘긍정적인 소비자관’에 근거하고 있다고 생각한다. 하지만정말 소비자는 마케터에게 또 본인 스스로에게 진실할까? 흔히 SF영화의 저주받은 명작으로 일컬어지는‘리들리 스콧(Ridley Scott)’감독의 1982년작‘블레이드 러너(Blade Runner)’에 등장한 거짓말 테스트 방법(The Voight-kampff Test)은 형사(블레이드 러너-사이보그 헌터)가 일련의 추상적인 질문을 건네고 대상(사이보그)의 눈(홍채) 변화, 호흡 변화를 측정함으로써 사이보그가 인간이라고 주장하는 거짓말을 탐지해 낸다. 때로는 미래사회의
위트와 음악으로 촉촉한 광고를 만드는 MOISTPLAY, 정시웅 감독
트로피카나 스파클링, 여기어때, 슈퍼콘, 동원참치까지. 이 광고들의 공통점은 무엇일까? 바로 한 번도 안 들어본 사람도 없을뿐더러 한 번만 불러본 사람도 없는 중독성이 강한 CM송으로 유명한 캠페인이다. 그리고 더욱 놀라운 점은 모두 한 감독이 연출했다는 것. 바로 모이스트플레이의 정시웅 감독이다. 수더분한 첫인상이지만 그의 대답 곳곳엔 또렷하고 분명한 철학이 있었다.
HSAD, 한화손해보험, 홈플러스와 함께 ‘여왕급 콜라보 광고’ 성사
HSAD가 한화손해보험, 홈플러스와 각 브랜드의 광고모델인 김지원, 김수현과 함께 지금껏 보지 못했던 ‘여왕급 컬래버레이션’을 성사시켰습니다.
2023년 광고 시장 결산 및 2024년 전망
2023년 연초 광고 시장에 드리웠던 불안한 예감은 현실이 됐다. 지난 2021년 20.4%라는 큰 성장 이후 2022년 5.4% 재 성장하며 숨 고르기로 다시 한번 도약을 준비하던 광고 시장이었다. 하지만 발표된 다수의 전망들은 2023년 광고 시장의 축소를 내다보고 있다. 한국방송광고진흥공사에 따르면 2023년 광고비는 전년 대비 3.1%p 하락으로 전망됐고, 이중 방송 광고비는 17.7% 감소가 예상됐다.
[월간 2024밈] 4월 편 - 잼얘해봐?
  오늘 점심 떵개했다?  HSAD 광고 사건  펠꾸 모음  카카오톡 미니 이모티콘  잼얘 해봐.   오늘 점심 떵개했다 음식을 맛있게 먹기로 유명한 유튜브 먹방 유튜버 떵개떵. 출처: 유튜브 떵개떵  음식을 맛있게 먹는 떵개떵의 이름에서 따와, 맛있는 음식을 먹으면 '떵개했다'라는 말을 사용해요! '오늘 점심
거짓말을 해봐- IAT를 통한 소비자 인사이트 발견
소비자, 진실과 거짓 사이에서 소비자는 마케터에게 진실한가? 아마도 소비자연구에서 대상인 소비자를 바라보는 두 상이한 시각이 있다면 ‘소비자는 진실을 말한다’라는 긍정적 관점과‘소비자는 거짓을 말한다’는 부정적인 관점일 것이다. 물론‘소비자는 때로는 진실을, 또 때로는 거짓을 말한다’라는 회색의 관점도 있을 수 있지만, 무엇이 더 진실한 소비자를 반영하고 있는가라고 묻는다면 결국 우리는 양자택일적인 결단을 내려야 할 것이다. 우리가 소비자조사를 위해 자주 사용하는 조사도구인 설문지(Survey)법은 소위‘긍정적인 소비자관’에 근거하고 있다고 생각한다. 하지만정말 소비자는 마케터에게 또 본인 스스로에게 진실할까? 흔히 SF영화의 저주받은 명작으로 일컬어지는‘리들리 스콧(Ridley Scott)’감독의 1982년작‘블레이드 러너(Blade Runner)’에 등장한 거짓말 테스트 방법(The Voight-kampff Test)은 형사(블레이드 러너-사이보그 헌터)가 일련의 추상적인 질문을 건네고 대상(사이보그)의 눈(홍채) 변화, 호흡 변화를 측정함으로써 사이보그가 인간이라고 주장하는 거짓말을 탐지해 낸다. 때로는 미래사회의
위트와 음악으로 촉촉한 광고를 만드는 MOISTPLAY, 정시웅 감독
트로피카나 스파클링, 여기어때, 슈퍼콘, 동원참치까지. 이 광고들의 공통점은 무엇일까? 바로 한 번도 안 들어본 사람도 없을뿐더러 한 번만 불러본 사람도 없는 중독성이 강한 CM송으로 유명한 캠페인이다. 그리고 더욱 놀라운 점은 모두 한 감독이 연출했다는 것. 바로 모이스트플레이의 정시웅 감독이다. 수더분한 첫인상이지만 그의 대답 곳곳엔 또렷하고 분명한 철학이 있었다.
HSAD, 한화손해보험, 홈플러스와 함께 ‘여왕급 콜라보 광고’ 성사
HSAD가 한화손해보험, 홈플러스와 각 브랜드의 광고모델인 김지원, 김수현과 함께 지금껏 보지 못했던 ‘여왕급 컬래버레이션’을 성사시켰습니다.
2023년 광고 시장 결산 및 2024년 전망
2023년 연초 광고 시장에 드리웠던 불안한 예감은 현실이 됐다. 지난 2021년 20.4%라는 큰 성장 이후 2022년 5.4% 재 성장하며 숨 고르기로 다시 한번 도약을 준비하던 광고 시장이었다. 하지만 발표된 다수의 전망들은 2023년 광고 시장의 축소를 내다보고 있다. 한국방송광고진흥공사에 따르면 2023년 광고비는 전년 대비 3.1%p 하락으로 전망됐고, 이중 방송 광고비는 17.7% 감소가 예상됐다.
[월간 2024밈] 4월 편 - 잼얘해봐?
  오늘 점심 떵개했다?  HSAD 광고 사건  펠꾸 모음  카카오톡 미니 이모티콘  잼얘 해봐.   오늘 점심 떵개했다 음식을 맛있게 먹기로 유명한 유튜브 먹방 유튜버 떵개떵. 출처: 유튜브 떵개떵  음식을 맛있게 먹는 떵개떵의 이름에서 따와, 맛있는 음식을 먹으면 '떵개했다'라는 말을 사용해요! '오늘 점심
거짓말을 해봐- IAT를 통한 소비자 인사이트 발견
소비자, 진실과 거짓 사이에서 소비자는 마케터에게 진실한가? 아마도 소비자연구에서 대상인 소비자를 바라보는 두 상이한 시각이 있다면 ‘소비자는 진실을 말한다’라는 긍정적 관점과‘소비자는 거짓을 말한다’는 부정적인 관점일 것이다. 물론‘소비자는 때로는 진실을, 또 때로는 거짓을 말한다’라는 회색의 관점도 있을 수 있지만, 무엇이 더 진실한 소비자를 반영하고 있는가라고 묻는다면 결국 우리는 양자택일적인 결단을 내려야 할 것이다. 우리가 소비자조사를 위해 자주 사용하는 조사도구인 설문지(Survey)법은 소위‘긍정적인 소비자관’에 근거하고 있다고 생각한다. 하지만정말 소비자는 마케터에게 또 본인 스스로에게 진실할까? 흔히 SF영화의 저주받은 명작으로 일컬어지는‘리들리 스콧(Ridley Scott)’감독의 1982년작‘블레이드 러너(Blade Runner)’에 등장한 거짓말 테스트 방법(The Voight-kampff Test)은 형사(블레이드 러너-사이보그 헌터)가 일련의 추상적인 질문을 건네고 대상(사이보그)의 눈(홍채) 변화, 호흡 변화를 측정함으로써 사이보그가 인간이라고 주장하는 거짓말을 탐지해 낸다. 때로는 미래사회의
위트와 음악으로 촉촉한 광고를 만드는 MOISTPLAY, 정시웅 감독
트로피카나 스파클링, 여기어때, 슈퍼콘, 동원참치까지. 이 광고들의 공통점은 무엇일까? 바로 한 번도 안 들어본 사람도 없을뿐더러 한 번만 불러본 사람도 없는 중독성이 강한 CM송으로 유명한 캠페인이다. 그리고 더욱 놀라운 점은 모두 한 감독이 연출했다는 것. 바로 모이스트플레이의 정시웅 감독이다. 수더분한 첫인상이지만 그의 대답 곳곳엔 또렷하고 분명한 철학이 있었다.
HSAD, 한화손해보험, 홈플러스와 함께 ‘여왕급 콜라보 광고’ 성사
HSAD가 한화손해보험, 홈플러스와 각 브랜드의 광고모델인 김지원, 김수현과 함께 지금껏 보지 못했던 ‘여왕급 컬래버레이션’을 성사시켰습니다.
2023년 광고 시장 결산 및 2024년 전망
2023년 연초 광고 시장에 드리웠던 불안한 예감은 현실이 됐다. 지난 2021년 20.4%라는 큰 성장 이후 2022년 5.4% 재 성장하며 숨 고르기로 다시 한번 도약을 준비하던 광고 시장이었다. 하지만 발표된 다수의 전망들은 2023년 광고 시장의 축소를 내다보고 있다. 한국방송광고진흥공사에 따르면 2023년 광고비는 전년 대비 3.1%p 하락으로 전망됐고, 이중 방송 광고비는 17.7% 감소가 예상됐다.
[월간 2024밈] 4월 편 - 잼얘해봐?
  오늘 점심 떵개했다?  HSAD 광고 사건  펠꾸 모음  카카오톡 미니 이모티콘  잼얘 해봐.   오늘 점심 떵개했다 음식을 맛있게 먹기로 유명한 유튜브 먹방 유튜버 떵개떵. 출처: 유튜브 떵개떵  음식을 맛있게 먹는 떵개떵의 이름에서 따와, 맛있는 음식을 먹으면 '떵개했다'라는 말을 사용해요! '오늘 점심
Nucao
poppop01
소프롤레
woo8166
Nike : You Can’t Stop Us
ekdmsekdms1111
코카콜라퓨즈티
woo8166
서브웨이
woo816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