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pecial lV] 레드카펫에서 다시 만나자 - 2015 Roger Hatchuel Academy참관기
CHEIL WORLDWIDE 기사입력 2015.07.28 12:00 조회 5571
광고계에 ‘호그와트 마법학교’가 있다면 이곳이 아닐까. 바로 로저 해추얼 아카데미(Roger Hatchuel Academy).
칸 국제광고제의 공식 행사 중 하나인 로저 해추얼 아카데미는 전 세계 광고 꿈나무들에게 수준 높은 프로그램을 제공하는 것으로 유명하다. 2015 로저 해추얼 아카데미를 들여다본다.

 
 
80% of Sccess Is Showing Up
미국의 영화감독 우디 앨런이 이런 말을 한 적 있다. “80% of success is showing up.” 이 말을 자주 인용하던 생물학 교수님은 매일 오전 9시 정각에 출석을 부르고, 지각자를 모두 결석 처리했다. 교수님은 늦게 나타나는 마음가짐으로는 오나마나하다고 생각했다. 학생들의 항의에도 자신의 출결 시스템을 고집한 교수님은 진심으로 우리가 그 교훈을 터득하길 바라는 눈치였다.
그런데 내가 그 말의 가치를 깨달은 것은 지구 반대편, 프랑스 칸에서였다. 2015년 6월 21일부터 27일까지 진행된 세계 광고인의 축제, 2015 칸 국제광고제는 각국 최고의 인재와 아이디어를 모아놓은 크리에이티브의 장이다. 그중 로저 해추얼 아카데미는 역사가 깊은 교육 과정으로, 만 23세 미만의 햇병아리들을 광고인으로 양성하기 위해 설립됐다.
 

1. 광고인은 복장부터 존재감이 있어야 한다고 말한 팀 멜로스 CD.
2. 성장의 기반은 피드백이기에 모든 평가와 질문에 공평했던 클라이브 챌리스 교수.
 
모든 공과 사가 기회다!
아직 시차 적응이 덜 된 나른한 월요일 아침, 아카데미 교수진 팀 멜로스(Tim Mellors)와 클라이브 챌리스(Clive Challis)는 생물학 교수님께 들은 이야기를 그대로 들려줬다.
“여러분은 일주일간 알코올 중독, 수면 부족, 무대 공포증과 싸울 것이다. ‘9 to 6’ 학습 일정이 끝난 후 시상식을 보고 나면 여러분은 그대로 숙소에 들어가 쉬고 싶을 것이다. 절대 그러지 말도록. 작년에는 새벽 1시 반의 파티장에서 취업한 사람이 있을 정도로 칸의 모든 공과 사가 기회다. 이 아카데미는 일생을 바꿀 중대한 기회니 부디 잠으로 낭비하지 말길.”
아카데미의 책임자인 멜로스 CD는 광고회사 그레이를 월드클래스로 끌어올렸다고 정평이 난 혁신가다. 또한 수업을 전반적으로 이끌어가는 챌리스는 런던미대(UAL)에서 최고 권위자로 꼽히는 유명 교수다. 아주 조금은 의심도 가졌지만(파티장에서 취업이 됐다고 하면 믿을 사람이 몇이나 있을까), 두 사람이 말한 ‘기회’는 일주일이 지나면서 분명해졌다.
 


3. 2015 아카데미에 참여한 학생들.
4. 셰익스피어와 현대 스토리텔링을 결합한 로스코 매니징 디렉터 리차드 카(Richard Carr)의 세미나.
5. 의외로 인간적 감성이 뚜렷했던 마릴린 맨슨(Marilyn Manson)의 인터뷰.
6. 신제품 개발의 노하우를 전수한 레고의 울리크 펠드스코브 율(Ulrik Feldskov Juul) CD의 특별 강연.
 
모든 시간이 철저한 실전
아카데미의 교육 방침은 교육 자체가 아니었다. 머나먼 한국에서 홈페이지를 뒤적였을 때 크리에이티브에 대한 공부라고 막연히 생각했지만, 특강을 한 유명 인사는 TED에서 더 이름을 알린 오길비 앤 마더의 로리 서덜랜드(Rory Sutherland)부터 중동 테러리스트 전문 협상가 사이먼 웰스(Simon Wells)까지 그 스펙트럼이 무척 다양했으며, 강연보다는 토론과 팀 프로젝트가 주를 이뤘다. 모든 시간은 철저한 실전이었고, 수상작에 대한 설명을 듣는 평범한 자리조차 심사위원이 “가장 날카로운 질문을 하는 이에게 샴페인 한 병을 선물해주겠다”고 약조를 하면서 열띤 논쟁의 장이 됐다(애플 캠페인이 그랑프리 받을 자격이 없다고 심사위원에게 말한 멋진 학우는 아쉽게도 샴페인 없이 귀국했다고 한다).
방심하고 있으면 휩쓸리는 페이스에 다들 지칠 만도 했지만, 수업이 끝나고 파티장을 향하는 학우들은 모두 즐겁게 반짝였다. 파티를 즐기면서도 우리는 그날 그랑프리를 받은 캠페인과 새로운 디지털 트렌드에 대해 얘기하느라 시간 가는 줄 몰랐다.
 
'
1. 좋은 광고는 객관적으로도 좋아야 한다는 베를린 스쿨 오브 크리에이티브 리더십 총장 미하엘 콘라트(Michael Conrad).
2. 팀워크를 중요시하는 도이치 Inc 북미 CCO 페테 파바트(Pete Favat).
3. 취업의 지름길이라는 야심한 시각의 파티장.
 
열망을 키워내는 거대한 실험의 장
세계적 대가들의 지혜가 응집된 수업 내용, 그리고 48시간 경쟁 프레젠테이션을 통해 진행된 팀 프로젝트. 무엇 하나 충분히 소화하기 쉽지 않았다. 하지만 돌이켜 보니 아카데미의 목표는 상상을 초월하는 어마어마한 분량을 소화해내는 게 아니었다. 아카데미는 하나의 거대한 실험이었다. 5일간의 교육으로 광고 역량을 갑자기 키울 수는 없지만, 크리에이티브의 정맥에서 거대한 자극들과 부대끼며 광고인의 마음가짐을 다질 수는 있었다.
경쟁 PT를 준비하고 발표하고 치열한 토론을 벌이면서 한 번도 광고 제작 능력이 개발되지 않았다. 하지만 아카데미는 앞으로 수년간의 시행착오를 견딘 후 이곳 칸을 다시 향할 열망을 키워줬다. 광고를 하리라, 새롭고 다르리라, 당당하게 이곳에 다시 입성하리라.
마지막 날 우리는 5일간 동고동락한 멜로스 CD, 챌리스 교수, 그리고 서로에게 같은 마음으로 인사를 나눴다.
“레드카펫에서 다시 보자!”
로저 해추얼 아카데미 ·  우디 앨런 ·  멜로스 ·  클라이브 챌리스 ·  리파드 카 ·  미하엘 콘라트 ·  페테 파바트 · 
이 기사에 대한 의견 ( 총 0개 )
2023년 광고 시장 결산 및 2024년 전망
2023년 연초 광고 시장에 드리웠던 불안한 예감은 현실이 됐다. 지난 2021년 20.4%라는 큰 성장 이후 2022년 5.4% 재 성장하며 숨 고르기로 다시 한번 도약을 준비하던 광고 시장이었다. 하지만 발표된 다수의 전망들은 2023년 광고 시장의 축소를 내다보고 있다. 한국방송광고진흥공사에 따르면 2023년 광고비는 전년 대비 3.1%p 하락으로 전망됐고, 이중 방송 광고비는 17.7% 감소가 예상됐다.
광고회사 광고주 현황조사
광고회사 현황조사 광고회사 성장세 주춤한 가운데, 해외물량 늘어 ’23년 10대 광고회사 취급액 20조 8,218억 원
생각을 깨우는 한 줄의 광고 카피_내 앞을 가로막고 있는 것이 진짜 벽입니까
"와, 송강호와 캡틴 아메리카라니!”
[캠페인 하이라이트] MCC 고베식당을 이야기하다
크리에이티브 컨설팅, 실행을 담보로 할 수 있을 것인가? ‘MCC 고베식당’ 프로젝트는 둘로 나뉘어진다. 바로 컨설팅과 실행이다. 그 둘이 함께 붙어 있기에 힘을 발휘한 프로젝트였고, 또한 둘로 나뉘어 있기에 어려운 프로젝트기도 했다. 2010년 4월 27일 매일유업에서 날아든 굵직한 숙제 하나. “우유하던 우리가 카레를 하려고 하는데, 어떻게 하면 잘 할지… 총체적으로 해봐!” 그렇게 시작된 숙제는 제일기획으로서는 새로운 ‘제품 컨설팅’ 의 영역이었다. 지금 이 시점, ‘ 크리에이티브 컨설팅’이라 명명된 우리만의 USP(Unique Selling Point)가 되어가고 있지만 초기만해도 가뜩이나 압도적 독점브랜드가 있는 시장 상황 속에 제품개발도 완결되지 않은, 유통도 가격도 결정되지 않은 실로 막막한 프로젝트였다.
[월간 2024밈] 4월 편 - 잼얘해봐?
  오늘 점심 떵개했다?  HSAD 광고 사건  펠꾸 모음  카카오톡 미니 이모티콘  잼얘 해봐.   오늘 점심 떵개했다 음식을 맛있게 먹기로 유명한 유튜브 먹방 유튜버 떵개떵. 출처: 유튜브 떵개떵  음식을 맛있게 먹는 떵개떵의 이름에서 따와, 맛있는 음식을 먹으면 '떵개했다'라는 말을 사용해요! '오늘 점심
거짓말을 해봐- IAT를 통한 소비자 인사이트 발견
소비자, 진실과 거짓 사이에서 소비자는 마케터에게 진실한가? 아마도 소비자연구에서 대상인 소비자를 바라보는 두 상이한 시각이 있다면 ‘소비자는 진실을 말한다’라는 긍정적 관점과‘소비자는 거짓을 말한다’는 부정적인 관점일 것이다. 물론‘소비자는 때로는 진실을, 또 때로는 거짓을 말한다’라는 회색의 관점도 있을 수 있지만, 무엇이 더 진실한 소비자를 반영하고 있는가라고 묻는다면 결국 우리는 양자택일적인 결단을 내려야 할 것이다. 우리가 소비자조사를 위해 자주 사용하는 조사도구인 설문지(Survey)법은 소위‘긍정적인 소비자관’에 근거하고 있다고 생각한다. 하지만정말 소비자는 마케터에게 또 본인 스스로에게 진실할까? 흔히 SF영화의 저주받은 명작으로 일컬어지는‘리들리 스콧(Ridley Scott)’감독의 1982년작‘블레이드 러너(Blade Runner)’에 등장한 거짓말 테스트 방법(The Voight-kampff Test)은 형사(블레이드 러너-사이보그 헌터)가 일련의 추상적인 질문을 건네고 대상(사이보그)의 눈(홍채) 변화, 호흡 변화를 측정함으로써 사이보그가 인간이라고 주장하는 거짓말을 탐지해 낸다. 때로는 미래사회의
위트와 음악으로 촉촉한 광고를 만드는 MOISTPLAY, 정시웅 감독
트로피카나 스파클링, 여기어때, 슈퍼콘, 동원참치까지. 이 광고들의 공통점은 무엇일까? 바로 한 번도 안 들어본 사람도 없을뿐더러 한 번만 불러본 사람도 없는 중독성이 강한 CM송으로 유명한 캠페인이다. 그리고 더욱 놀라운 점은 모두 한 감독이 연출했다는 것. 바로 모이스트플레이의 정시웅 감독이다. 수더분한 첫인상이지만 그의 대답 곳곳엔 또렷하고 분명한 철학이 있었다.
HSAD, 한화손해보험, 홈플러스와 함께 ‘여왕급 콜라보 광고’ 성사
HSAD가 한화손해보험, 홈플러스와 각 브랜드의 광고모델인 김지원, 김수현과 함께 지금껏 보지 못했던 ‘여왕급 컬래버레이션’을 성사시켰습니다.
2023년 광고 시장 결산 및 2024년 전망
2023년 연초 광고 시장에 드리웠던 불안한 예감은 현실이 됐다. 지난 2021년 20.4%라는 큰 성장 이후 2022년 5.4% 재 성장하며 숨 고르기로 다시 한번 도약을 준비하던 광고 시장이었다. 하지만 발표된 다수의 전망들은 2023년 광고 시장의 축소를 내다보고 있다. 한국방송광고진흥공사에 따르면 2023년 광고비는 전년 대비 3.1%p 하락으로 전망됐고, 이중 방송 광고비는 17.7% 감소가 예상됐다.
[월간 2024밈] 4월 편 - 잼얘해봐?
  오늘 점심 떵개했다?  HSAD 광고 사건  펠꾸 모음  카카오톡 미니 이모티콘  잼얘 해봐.   오늘 점심 떵개했다 음식을 맛있게 먹기로 유명한 유튜브 먹방 유튜버 떵개떵. 출처: 유튜브 떵개떵  음식을 맛있게 먹는 떵개떵의 이름에서 따와, 맛있는 음식을 먹으면 '떵개했다'라는 말을 사용해요! '오늘 점심
거짓말을 해봐- IAT를 통한 소비자 인사이트 발견
소비자, 진실과 거짓 사이에서 소비자는 마케터에게 진실한가? 아마도 소비자연구에서 대상인 소비자를 바라보는 두 상이한 시각이 있다면 ‘소비자는 진실을 말한다’라는 긍정적 관점과‘소비자는 거짓을 말한다’는 부정적인 관점일 것이다. 물론‘소비자는 때로는 진실을, 또 때로는 거짓을 말한다’라는 회색의 관점도 있을 수 있지만, 무엇이 더 진실한 소비자를 반영하고 있는가라고 묻는다면 결국 우리는 양자택일적인 결단을 내려야 할 것이다. 우리가 소비자조사를 위해 자주 사용하는 조사도구인 설문지(Survey)법은 소위‘긍정적인 소비자관’에 근거하고 있다고 생각한다. 하지만정말 소비자는 마케터에게 또 본인 스스로에게 진실할까? 흔히 SF영화의 저주받은 명작으로 일컬어지는‘리들리 스콧(Ridley Scott)’감독의 1982년작‘블레이드 러너(Blade Runner)’에 등장한 거짓말 테스트 방법(The Voight-kampff Test)은 형사(블레이드 러너-사이보그 헌터)가 일련의 추상적인 질문을 건네고 대상(사이보그)의 눈(홍채) 변화, 호흡 변화를 측정함으로써 사이보그가 인간이라고 주장하는 거짓말을 탐지해 낸다. 때로는 미래사회의
위트와 음악으로 촉촉한 광고를 만드는 MOISTPLAY, 정시웅 감독
트로피카나 스파클링, 여기어때, 슈퍼콘, 동원참치까지. 이 광고들의 공통점은 무엇일까? 바로 한 번도 안 들어본 사람도 없을뿐더러 한 번만 불러본 사람도 없는 중독성이 강한 CM송으로 유명한 캠페인이다. 그리고 더욱 놀라운 점은 모두 한 감독이 연출했다는 것. 바로 모이스트플레이의 정시웅 감독이다. 수더분한 첫인상이지만 그의 대답 곳곳엔 또렷하고 분명한 철학이 있었다.
HSAD, 한화손해보험, 홈플러스와 함께 ‘여왕급 콜라보 광고’ 성사
HSAD가 한화손해보험, 홈플러스와 각 브랜드의 광고모델인 김지원, 김수현과 함께 지금껏 보지 못했던 ‘여왕급 컬래버레이션’을 성사시켰습니다.
2023년 광고 시장 결산 및 2024년 전망
2023년 연초 광고 시장에 드리웠던 불안한 예감은 현실이 됐다. 지난 2021년 20.4%라는 큰 성장 이후 2022년 5.4% 재 성장하며 숨 고르기로 다시 한번 도약을 준비하던 광고 시장이었다. 하지만 발표된 다수의 전망들은 2023년 광고 시장의 축소를 내다보고 있다. 한국방송광고진흥공사에 따르면 2023년 광고비는 전년 대비 3.1%p 하락으로 전망됐고, 이중 방송 광고비는 17.7% 감소가 예상됐다.
[월간 2024밈] 4월 편 - 잼얘해봐?
  오늘 점심 떵개했다?  HSAD 광고 사건  펠꾸 모음  카카오톡 미니 이모티콘  잼얘 해봐.   오늘 점심 떵개했다 음식을 맛있게 먹기로 유명한 유튜브 먹방 유튜버 떵개떵. 출처: 유튜브 떵개떵  음식을 맛있게 먹는 떵개떵의 이름에서 따와, 맛있는 음식을 먹으면 '떵개했다'라는 말을 사용해요! '오늘 점심
거짓말을 해봐- IAT를 통한 소비자 인사이트 발견
소비자, 진실과 거짓 사이에서 소비자는 마케터에게 진실한가? 아마도 소비자연구에서 대상인 소비자를 바라보는 두 상이한 시각이 있다면 ‘소비자는 진실을 말한다’라는 긍정적 관점과‘소비자는 거짓을 말한다’는 부정적인 관점일 것이다. 물론‘소비자는 때로는 진실을, 또 때로는 거짓을 말한다’라는 회색의 관점도 있을 수 있지만, 무엇이 더 진실한 소비자를 반영하고 있는가라고 묻는다면 결국 우리는 양자택일적인 결단을 내려야 할 것이다. 우리가 소비자조사를 위해 자주 사용하는 조사도구인 설문지(Survey)법은 소위‘긍정적인 소비자관’에 근거하고 있다고 생각한다. 하지만정말 소비자는 마케터에게 또 본인 스스로에게 진실할까? 흔히 SF영화의 저주받은 명작으로 일컬어지는‘리들리 스콧(Ridley Scott)’감독의 1982년작‘블레이드 러너(Blade Runner)’에 등장한 거짓말 테스트 방법(The Voight-kampff Test)은 형사(블레이드 러너-사이보그 헌터)가 일련의 추상적인 질문을 건네고 대상(사이보그)의 눈(홍채) 변화, 호흡 변화를 측정함으로써 사이보그가 인간이라고 주장하는 거짓말을 탐지해 낸다. 때로는 미래사회의
위트와 음악으로 촉촉한 광고를 만드는 MOISTPLAY, 정시웅 감독
트로피카나 스파클링, 여기어때, 슈퍼콘, 동원참치까지. 이 광고들의 공통점은 무엇일까? 바로 한 번도 안 들어본 사람도 없을뿐더러 한 번만 불러본 사람도 없는 중독성이 강한 CM송으로 유명한 캠페인이다. 그리고 더욱 놀라운 점은 모두 한 감독이 연출했다는 것. 바로 모이스트플레이의 정시웅 감독이다. 수더분한 첫인상이지만 그의 대답 곳곳엔 또렷하고 분명한 철학이 있었다.
HSAD, 한화손해보험, 홈플러스와 함께 ‘여왕급 콜라보 광고’ 성사
HSAD가 한화손해보험, 홈플러스와 각 브랜드의 광고모델인 김지원, 김수현과 함께 지금껏 보지 못했던 ‘여왕급 컬래버레이션’을 성사시켰습니다.
2023년 광고 시장 결산 및 2024년 전망
2023년 연초 광고 시장에 드리웠던 불안한 예감은 현실이 됐다. 지난 2021년 20.4%라는 큰 성장 이후 2022년 5.4% 재 성장하며 숨 고르기로 다시 한번 도약을 준비하던 광고 시장이었다. 하지만 발표된 다수의 전망들은 2023년 광고 시장의 축소를 내다보고 있다. 한국방송광고진흥공사에 따르면 2023년 광고비는 전년 대비 3.1%p 하락으로 전망됐고, 이중 방송 광고비는 17.7% 감소가 예상됐다.
[월간 2024밈] 4월 편 - 잼얘해봐?
  오늘 점심 떵개했다?  HSAD 광고 사건  펠꾸 모음  카카오톡 미니 이모티콘  잼얘 해봐.   오늘 점심 떵개했다 음식을 맛있게 먹기로 유명한 유튜브 먹방 유튜버 떵개떵. 출처: 유튜브 떵개떵  음식을 맛있게 먹는 떵개떵의 이름에서 따와, 맛있는 음식을 먹으면 '떵개했다'라는 말을 사용해요! '오늘 점심
Nucao
poppop01
소프롤레
woo8166
Nike : You Can’t Stop Us
ekdmsekdms1111
코카콜라퓨즈티
woo8166
서브웨이
woo816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