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명 : 성공하는 기업에는 스토리가 있다 : 스토리텔링 마케팅
저자 : 김민주
출판사 : 청림출판
출판일 : 2003년 08월
페이지수 : 320
ISBN : 8935205230
상품보다 이야기를 파는 스토리텔링 마케팅 전략 이제 소비자는 머리보다 가슴으로 상품을 선택한다. 소비자는 더 이상 상품 자체를 사기보다는 상품에 얽힌 이야기를 산다. 스토리텔링은 이러한 시대에 소비자에 감성에 호소하는 가장 효과적인 방법이다. 마케팅 컨설턴트인 저자는 이 책에서 스토리텔링 마케팅의 개념과 전략을 설명한 후 스토리텔링 마케팅의 유형별로 세계적인 기업들의 사례를 분석하고 있다. 번역서가 아닌 국내서이기 때문에 코카콜라, 루이비통 등 외국기업은 물론 국순당, 유한킴벌리, 임프레션 등 국내 기업의 기발한 스토리텔링 마케팅 사례를 유형별로 보여주고 있어서 마케팅 관련 종사자에게 유용하다.
저자 : 김민주 마케팅 컨설턴트. 서울대 경제학과와 미국 시카고대학원 경제학과를 졸업하고 현재 ㈜리드앤리더 대표이사를 맡고 있다. 한국은행, 미국의 GRM Corp.에서 금융 분야를, SK㈜를 거치면서 실물 분야의 다양한 사업전략기획 및 신규사업을 개발?운영하였다. SK 계열사로서 브로드밴드 컴퍼니인 ㈜더컨텐츠컴퍼니 대표이사와 데이터베이스 마케팅 컴퍼니인 ㈜골든민커뮤니케이션 대표이사를 역임하기도 하였다. ㈜리드앤리더는 사례 연구 중심의 비즈니스 스토리텔러 사이트인 www.emars.co.kr을 운영하는 한편 대기업을 대상으로 컨설팅을 수행하고 있다. 지은 책으로는 『마케팅 어드벤처』 『레드 마케팅』이 있고, 옮긴 책으로는 『공익 마케팅』 『러브캣』『기업 혁신을 위한 설득의 방법 스토리텔링』 등이 있다. 독자에게 - 마음을 움직이는 진정한 스토리텔러가 되라
독자에게 - 마음을 움직이는 진정한 스토리텔러가 되라
Prologue - 스토리텔링과 마케팅이 더해지다
1. 스토리텔링이란 무엇인가
스토리는 가장 효과적인 전달 방법이다 / 스토리텔링은 명확하고 설득력 있게 말하는 기술이다 / 스토리텔링은 조직의 커뮤니케이션 도구이다 / 스토리텔링은 코칭 도구이다 / 스토리텔링은 마케팅 도구이다
2. 스토리텔링은 누구에게나 필요하다
거지도 동정심이라는 감성 상품을 판다 / 금융상품을 팔 때도 스토리로 팔아라 / 위대한 CEO는 스토리텔링에 능숙하다
3. 스토리텔링 마케팅도 전략이 필요하다
감성 마케팅 전량: 소비자의 좌뇌가 아닌 우뇌를 노려라 / 비상업적 MPR 전략: 상업성을 드러내지 마라 / 풀 전략: 소비자를 끌어들여라 / 리눅스 전략: 소비자가 프로슈머가 되도록 하라
4. 스토리텔링의 개발 단계를 파악하라
1단계: 스토리 소재를 발굴하라 / 2단계: 스토리 가공 여부를 결정하라 / 3단계: 스토리 유포 채널을 결정하라
5. 사실만을 말한다: 에피소드 스토리텔링
도무지 이야깃거리가 없다? / 창업자 관련 에피소드 / 상품 개발 관련 에피소드 / 사용자 관련 에피소드 / 네이밍 관련 에피소드 / 프로모션, 광고 관련 에피소드 / 한국 주얼리의 자존심 골든듀 관련 에피소드 / 에피소드 없는 기업은 없다
6. 생생한 역사 속으로: 박물관 스토리텔링
기업이 운영하는 박물관 / 개인이 운영하는 박물관 / 기업은 박물관을 통해서 무엇을 얻는가 / 소비자를 끌어들이는 박물관 소프트웨어를 구축하라
7. 소비자의 목소리를 통해 말하라: 경험담 스토리텔링
소비자 증언 광고: 유한킴벌리의 화이트 광고 등 / 소비자 경험당 마케팅의 결정체, 애플의 스위치 캠페인 / 인생만큼이나 파란만장한 지포의 소비자 경험담 / 소비자의 의견에 귀를 기울여라
8. 기존 문화를 재생...(하략)
김민주
김민주는 마케팅컨설팅 회사인 ㈜리드앤리더(emars.co.kr) 대표이며 동시에 영미경영서적 전문 번역가이다. 그의 회사명인 '리드앤리더’는 Read와 Leader에서 유래하여 '세상을 읽으면 세상을 주도할 수 있다'는 뜻을 담고 있다. 그 방법으로 김민주가 택한 것은 비즈니스 사례와 서적이다. 그가 번역하거나 출판하는 책들은 대부분 미래의 흐름과 상대방의 니즈를 읽어 비지니스를 성공으로 이끄는 방법들을 제시하는 내용을 담고 있다. 그는 현대의 모습 속에서 미래를 예측할 수 있다고 믿는다. 그렇기에 그가 번역한 책들의 강연회에도 직접 참석하며 그의 견해를 어필한다.
또한 한국사회에 필요하다고 생각되는 주제의 출판에 있어서도 그는 적극적이다. '기업의 사회적 책임', '뉴로마케팅' 등의 새로운 마케팅 기법을 소개하고 알리는 책들은 그의 손을 거쳐서 번역된다. 이러한 선도적인 감각을 바탕으로 그는 SK, Samsung, KTF 등 많은 기업들의 마케팅 강연을 하거나 잡지 컬럼에 글도 기고하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