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ssue Report] 1 Re:Fit for the Window on your own palm 정보의 재구성, 손바닥 안에 헤쳐 모여
INNOCEAN Worldwide 기사입력 2016.01.14 12:00 조회 3358


스마트폰 없는 일상은 이제 상상하기 어렵다. 한때 50인치 이상의 HD TV를 통해 세상의 이야기를 크고 선명하게 보는 것이 대세였다면, 어느 순간부터는 5인치로 줄어든 스마트폰 화면에 모든 것이 집중된 삶을 살고 있다. 하지만 스마트폰의 작은 화면으로 볼 수 있는 정보에는 분명 한계가 있다. 이런 때일수록 필요한 것이 바로 편비의 힘이다.

 Text. Life is Orange 편집팀



1.
세상을 보는 창이 손바닥만 해졌다
스마트폰이 등장하기 전까지 우리가 세상의 정보를 접하는 창구는 주로 TVPC였다. 그러다 최근 몇 년 사이에 TVPC를 대신해 스마트폰이 그 자리를 채우고 있다. 각종 정보 검색은 물론 사람들과의 의사소통이나 방송 프로그램 시청까지 전부 스마트폰으로 해결한다. 이는 세상을 보는 프레임이 스마트폰으로 옮겨갔다는 얘기도 되고, 세상의 모든 정보가 스마트폰 창 크기에 맞춰서 재편되고 있음을 의미하기도 한다. 손바닥보다 작은 화면 안에서 정보로서의 기능을 다하기 위해서는 보다 함축적이고 보기 좋은 형태여야만 한다. 물론 스마트폰 이용자의 편의에 맞춘 큐레이션 방식으로 정보를 재구성해야 하는 건 기본 전제로 깔아두고서 말이다.
  
2.
텍스트보단 그림이 좋아, 동영상이면 더 좋고
생각해보자. 5인치 화면 크기의 스마트폰에 깨알 같은 텍스트가 빼곡하다. 읽고 싶은 마음이 생기는가? 눈알이 빠지도록 들여다봐도 뭔 소린가 싶다. 손바닥 안에서는 그저 단순하고 직관적인 정보가 눈길을 끄는 법니다. 텍스트보다는 이미지나 동영사잉 환영받는 이유도 여기에 있다. 그래서 인스타그램이나 핀터테스트, 폴라 같은 이미지 기반의 SNS가 대세로 떠올랐다. 특히 2015년에는 전 세계적으로 페리스코프, 미어캣, 스냅챗 등 실시간으로 동영상을 올리고 소통할 수 있는 SNS채널이 새로운 트렌드를 주도했다. 이러한 흐름에 가세해 페이스북은 영상 생중계를 할 수 있는 라이브 비디오기능을 도입하기로 했다.
   
3.
뉴스를 요약해드립니다.
모바일 뉴스 역시 사람들의 눈을 사로잡기 위해 빠르게 변화하고 있다. 스브스뉴스를 필두로 언론사들은 주요 이슈를 간단하게 재구성해서 보여주는 카드뉴스라는 신개념 뉴스를 만들어냈다. 카드뉴스는 사진 위에 텍스트를 얹는 형태로 콘텐츠당 10~15장을 발행하는 게 일반적이다. 이미지를 적극적으로 사용하고 텍스트를 최대한 줄여 핵심만 전달하기 때문에 읽고 이해하는 속도가 훨씬 빠르다. 기존 뉴스 콘텐츠에서 볼 수 없던 온라인 용어를 구사해 친근감을 높인 점도 이용자들의 호감을 얻는다. 뉴스라기보다는 만화나 웹툰을 보는 느낌이다. 페이스북 페이지 스피드웨건도 마찬가지다. 인사이트, 위키트리, 허핑턴포스트코리아 등 뉴스 큐레이션 서비스가 발행하는 뉴스를 더 짧게 요약해주면서 많은 사람들의 지지를 얻고 있다.
4.
모배라고 들어봤나요?
몇몇 웹사이트의 경우 스마트폰으로 접속하면 이미지, 텍스트, 동영상이 잘 보이지 않거나 작동되지 않는 경우가 있다. 이런 경우를 방지하기 위해 게시물 내용이 무엇인지 간략하게 설명하거나 그림 속 텍스트를 댓글로 적어주는 인터넷 배려문화가 생겨났다. 모배는 모바일 배려의 줄임말로, 스마트폰 화면이 작아서 이미지나 텍스트가 잘 안보이는 사람들을 위해 동영상 제목이나 주제를 댓글에 달아주고 간략한 설명을 첨부하는 것을 의미한다. 주로 게시글 제목 뒤에 붙여 모바일 사용자를 배려한 글이라는 것을 보여주기 위해 쓰인다. 온라인 커뮤니티나 SNS환경이 PC에서 모바일로 옮겨간 상황을 잘 반영해주는 표현이다

5.
알짜 정보는 모두 댓글에 있다
매일 새롭게 넘쳐나는 콘텐츠에는 광고나 가십 위주의 자극적인 내용이 포함된 경우가 많다. 알맹이없는 콘텐츠가 점점 늘어가는 상황에서 모바일 세대가 알짜 정보와 지식을 공유하는 도구로서 자발적으로 선택한 것이 바로 댓글이다. ‘화해(화장품을 해석하다)’앱에서는 제품 소개보다는 그 아래에 달린 댓글이 제품에 대한 진짜 정보이자 이용자들에게 믿을 만한 추천서 역할을 한다. 제품을 직접 써본 사용자들이 자신의 경험을 댓글로 올리면, 사람들은 그것을 제품 소개 글보다 신뢰한다. 어떤 게시물을 보든 가장 먼저 댓글 창부터 누르게 되는 만큼 댓글이 가진 힘은 단순 코멘트를 넘어서 새로운 소통과 가치 창출이 가능한 플랫폼으로 진화하고 있다.
  
6.
읽히는 정보로 살아남으려면
정보를 무조건 수용하던 시대는 끝났다. 똑똑하게 소비하는 스마트 세대들은 자신의 취향에 따라 정보를 모으거나 분류하기도 한다. 그런 이용자들의 눈에 쏙 드는 정보가 되기 위해서는 간결하고 알기 쉽게, 그리고 무엇보다 중요한 건 진정성있는 스토리로 공감을 끌어낼 수 있어야 한다. 손바닥만 한 창 안에서 읽히는 정보로 살아남기 위한 새롭고 다양한 시도는 끊임없이 계속된다. 스마트폰이라는 작은 창을 통해 드라마틱하게 변화하는 세상을 내다보고 그 흐름을 발 빠르게 짚어내는 것만이 모바일 시대를 헤쳐나가는 유일한 방법이다.
이노션월드와이드 ·  모바일 ·  스마트폰 ·  뉴스 ·  정보 · 
이 기사에 대한 의견 ( 총 0개 )
2023년 광고 시장 결산 및 2024년 전망
2023년 연초 광고 시장에 드리웠던 불안한 예감은 현실이 됐다. 지난 2021년 20.4%라는 큰 성장 이후 2022년 5.4% 재 성장하며 숨 고르기로 다시 한번 도약을 준비하던 광고 시장이었다. 하지만 발표된 다수의 전망들은 2023년 광고 시장의 축소를 내다보고 있다. 한국방송광고진흥공사에 따르면 2023년 광고비는 전년 대비 3.1%p 하락으로 전망됐고, 이중 방송 광고비는 17.7% 감소가 예상됐다.
[월간 2024밈] 5월 편 - 꽁꽁 얼어붙은 한강 위로 밈집이 걸어다닙니다
원영적사고 꽁꽁 얼어붙은 한강 위로 YCC가 걸어 다닙니다. 다들~ 얼마나~ 봤는데? 페드로 라쿤
[캠페인 하이라이트] MCC 고베식당을 이야기하다
크리에이티브 컨설팅, 실행을 담보로 할 수 있을 것인가? ‘MCC 고베식당’ 프로젝트는 둘로 나뉘어진다. 바로 컨설팅과 실행이다. 그 둘이 함께 붙어 있기에 힘을 발휘한 프로젝트였고, 또한 둘로 나뉘어 있기에 어려운 프로젝트기도 했다. 2010년 4월 27일 매일유업에서 날아든 굵직한 숙제 하나. “우유하던 우리가 카레를 하려고 하는데, 어떻게 하면 잘 할지… 총체적으로 해봐!” 그렇게 시작된 숙제는 제일기획으로서는 새로운 ‘제품 컨설팅’ 의 영역이었다. 지금 이 시점, ‘ 크리에이티브 컨설팅’이라 명명된 우리만의 USP(Unique Selling Point)가 되어가고 있지만 초기만해도 가뜩이나 압도적 독점브랜드가 있는 시장 상황 속에 제품개발도 완결되지 않은, 유통도 가격도 결정되지 않은 실로 막막한 프로젝트였다.
[월간 2024밈] 4월 편 - 잼얘해봐?
  오늘 점심 떵개했다?  HSAD 광고 사건  펠꾸 모음  카카오톡 미니 이모티콘  잼얘 해봐.   오늘 점심 떵개했다 음식을 맛있게 먹기로 유명한 유튜브 먹방 유튜버 떵개떵. 출처: 유튜브 떵개떵  음식을 맛있게 먹는 떵개떵의 이름에서 따와, 맛있는 음식을 먹으면 '떵개했다'라는 말을 사용해요! '오늘 점심
광고회사 광고주 현황조사
광고회사 현황조사 광고회사 성장세 주춤한 가운데, 해외물량 늘어 ’23년 10대 광고회사 취급액 20조 8,218억 원
[캠페인 하이라이트] MCC 고베식당을 이야기하다
크리에이티브 컨설팅, 실행을 담보로 할 수 있을 것인가? ‘MCC 고베식당’ 프로젝트는 둘로 나뉘어진다. 바로 컨설팅과 실행이다. 그 둘이 함께 붙어 있기에 힘을 발휘한 프로젝트였고, 또한 둘로 나뉘어 있기에 어려운 프로젝트기도 했다. 2010년 4월 27일 매일유업에서 날아든 굵직한 숙제 하나. “우유하던 우리가 카레를 하려고 하는데, 어떻게 하면 잘 할지… 총체적으로 해봐!” 그렇게 시작된 숙제는 제일기획으로서는 새로운 ‘제품 컨설팅’ 의 영역이었다. 지금 이 시점, ‘ 크리에이티브 컨설팅’이라 명명된 우리만의 USP(Unique Selling Point)가 되어가고 있지만 초기만해도 가뜩이나 압도적 독점브랜드가 있는 시장 상황 속에 제품개발도 완결되지 않은, 유통도 가격도 결정되지 않은 실로 막막한 프로젝트였다.
우리의 일상을 금연 동기 가득한 일상으로, “이렇게 참은 김에, 이참에, 금연 어떠세요?”
“금연에 관심이 있는 흡연자들이 금연을 실천할 수 있도록 행동 메시지를 개발해 주세요.”
[어텐션, 크리에이터] 영감을 주는 해외 광고, 글로벌 광고 소개 채널 4
해외여행 중 호텔에서 TV를 켰을 때 나오는 외국 광고는 우리 눈엔 신기하다. 낯선 웃음 포인트부터, 독특한 스타일까지, 우리나라 광고와 다른 모습을 보며 신선한 자극을 받기도 하는데. 그래서 준비했다. 색다른 해외 광고를 통해 영감을 받고 싶을 때 찾아보면 좋은 글로벌 광고 영상 채널 4.
2023년 광고 시장 결산 및 2024년 전망
2023년 연초 광고 시장에 드리웠던 불안한 예감은 현실이 됐다. 지난 2021년 20.4%라는 큰 성장 이후 2022년 5.4% 재 성장하며 숨 고르기로 다시 한번 도약을 준비하던 광고 시장이었다. 하지만 발표된 다수의 전망들은 2023년 광고 시장의 축소를 내다보고 있다. 한국방송광고진흥공사에 따르면 2023년 광고비는 전년 대비 3.1%p 하락으로 전망됐고, 이중 방송 광고비는 17.7% 감소가 예상됐다.
‘누가 꽃이게~?’ 꽃 찾으러 떠나는 서울 근교 꽃 축제 Top3
때 아닌 우박, 눈까지 내렸던 매서웠던 이번 꽃샘추위가 지나고 드디어 완연한 봄이 시작되었습니다! 전국 곳곳에 노랗고 빨갛고 울긋불긋 아름다운 꽃들이 모두 활짝 핀 걸 보니 가만히 집에 있을 수가 없네요. 갈수록 짧아지는 봄을 허투루 보내지 않도록! 주말에는 연인과 또는 가족과 봄맞이 꽃 축제들을 찾아가보면 어떨까요? 4월 말에 진행되는 서울 근교의 꽃 축제를 모아봤습니다. 메모장에 머스트! 스크랩해 놔야 할 꿀 정보 보고가실게요~ ?
[캠페인 하이라이트] MCC 고베식당을 이야기하다
크리에이티브 컨설팅, 실행을 담보로 할 수 있을 것인가? ‘MCC 고베식당’ 프로젝트는 둘로 나뉘어진다. 바로 컨설팅과 실행이다. 그 둘이 함께 붙어 있기에 힘을 발휘한 프로젝트였고, 또한 둘로 나뉘어 있기에 어려운 프로젝트기도 했다. 2010년 4월 27일 매일유업에서 날아든 굵직한 숙제 하나. “우유하던 우리가 카레를 하려고 하는데, 어떻게 하면 잘 할지… 총체적으로 해봐!” 그렇게 시작된 숙제는 제일기획으로서는 새로운 ‘제품 컨설팅’ 의 영역이었다. 지금 이 시점, ‘ 크리에이티브 컨설팅’이라 명명된 우리만의 USP(Unique Selling Point)가 되어가고 있지만 초기만해도 가뜩이나 압도적 독점브랜드가 있는 시장 상황 속에 제품개발도 완결되지 않은, 유통도 가격도 결정되지 않은 실로 막막한 프로젝트였다.
우리의 일상을 금연 동기 가득한 일상으로, “이렇게 참은 김에, 이참에, 금연 어떠세요?”
“금연에 관심이 있는 흡연자들이 금연을 실천할 수 있도록 행동 메시지를 개발해 주세요.”
[어텐션, 크리에이터] 영감을 주는 해외 광고, 글로벌 광고 소개 채널 4
해외여행 중 호텔에서 TV를 켰을 때 나오는 외국 광고는 우리 눈엔 신기하다. 낯선 웃음 포인트부터, 독특한 스타일까지, 우리나라 광고와 다른 모습을 보며 신선한 자극을 받기도 하는데. 그래서 준비했다. 색다른 해외 광고를 통해 영감을 받고 싶을 때 찾아보면 좋은 글로벌 광고 영상 채널 4.
2023년 광고 시장 결산 및 2024년 전망
2023년 연초 광고 시장에 드리웠던 불안한 예감은 현실이 됐다. 지난 2021년 20.4%라는 큰 성장 이후 2022년 5.4% 재 성장하며 숨 고르기로 다시 한번 도약을 준비하던 광고 시장이었다. 하지만 발표된 다수의 전망들은 2023년 광고 시장의 축소를 내다보고 있다. 한국방송광고진흥공사에 따르면 2023년 광고비는 전년 대비 3.1%p 하락으로 전망됐고, 이중 방송 광고비는 17.7% 감소가 예상됐다.
‘누가 꽃이게~?’ 꽃 찾으러 떠나는 서울 근교 꽃 축제 Top3
때 아닌 우박, 눈까지 내렸던 매서웠던 이번 꽃샘추위가 지나고 드디어 완연한 봄이 시작되었습니다! 전국 곳곳에 노랗고 빨갛고 울긋불긋 아름다운 꽃들이 모두 활짝 핀 걸 보니 가만히 집에 있을 수가 없네요. 갈수록 짧아지는 봄을 허투루 보내지 않도록! 주말에는 연인과 또는 가족과 봄맞이 꽃 축제들을 찾아가보면 어떨까요? 4월 말에 진행되는 서울 근교의 꽃 축제를 모아봤습니다. 메모장에 머스트! 스크랩해 놔야 할 꿀 정보 보고가실게요~ ?
[캠페인 하이라이트] MCC 고베식당을 이야기하다
크리에이티브 컨설팅, 실행을 담보로 할 수 있을 것인가? ‘MCC 고베식당’ 프로젝트는 둘로 나뉘어진다. 바로 컨설팅과 실행이다. 그 둘이 함께 붙어 있기에 힘을 발휘한 프로젝트였고, 또한 둘로 나뉘어 있기에 어려운 프로젝트기도 했다. 2010년 4월 27일 매일유업에서 날아든 굵직한 숙제 하나. “우유하던 우리가 카레를 하려고 하는데, 어떻게 하면 잘 할지… 총체적으로 해봐!” 그렇게 시작된 숙제는 제일기획으로서는 새로운 ‘제품 컨설팅’ 의 영역이었다. 지금 이 시점, ‘ 크리에이티브 컨설팅’이라 명명된 우리만의 USP(Unique Selling Point)가 되어가고 있지만 초기만해도 가뜩이나 압도적 독점브랜드가 있는 시장 상황 속에 제품개발도 완결되지 않은, 유통도 가격도 결정되지 않은 실로 막막한 프로젝트였다.
우리의 일상을 금연 동기 가득한 일상으로, “이렇게 참은 김에, 이참에, 금연 어떠세요?”
“금연에 관심이 있는 흡연자들이 금연을 실천할 수 있도록 행동 메시지를 개발해 주세요.”
[어텐션, 크리에이터] 영감을 주는 해외 광고, 글로벌 광고 소개 채널 4
해외여행 중 호텔에서 TV를 켰을 때 나오는 외국 광고는 우리 눈엔 신기하다. 낯선 웃음 포인트부터, 독특한 스타일까지, 우리나라 광고와 다른 모습을 보며 신선한 자극을 받기도 하는데. 그래서 준비했다. 색다른 해외 광고를 통해 영감을 받고 싶을 때 찾아보면 좋은 글로벌 광고 영상 채널 4.
2023년 광고 시장 결산 및 2024년 전망
2023년 연초 광고 시장에 드리웠던 불안한 예감은 현실이 됐다. 지난 2021년 20.4%라는 큰 성장 이후 2022년 5.4% 재 성장하며 숨 고르기로 다시 한번 도약을 준비하던 광고 시장이었다. 하지만 발표된 다수의 전망들은 2023년 광고 시장의 축소를 내다보고 있다. 한국방송광고진흥공사에 따르면 2023년 광고비는 전년 대비 3.1%p 하락으로 전망됐고, 이중 방송 광고비는 17.7% 감소가 예상됐다.
‘누가 꽃이게~?’ 꽃 찾으러 떠나는 서울 근교 꽃 축제 Top3
때 아닌 우박, 눈까지 내렸던 매서웠던 이번 꽃샘추위가 지나고 드디어 완연한 봄이 시작되었습니다! 전국 곳곳에 노랗고 빨갛고 울긋불긋 아름다운 꽃들이 모두 활짝 핀 걸 보니 가만히 집에 있을 수가 없네요. 갈수록 짧아지는 봄을 허투루 보내지 않도록! 주말에는 연인과 또는 가족과 봄맞이 꽃 축제들을 찾아가보면 어떨까요? 4월 말에 진행되는 서울 근교의 꽃 축제를 모아봤습니다. 메모장에 머스트! 스크랩해 놔야 할 꿀 정보 보고가실게요~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