효과적 위기 커뮤니케이션을 위한 한국형 사과 전략 모델의 방향 탐색 연구
한국PR학회 | 한국PR학회 | 33 pages| 2019.06.14| 파일형태 :
조회 1044 다운로드 0
자료요약
배경 및 목적 국내 위기 관련 사과 전략 논문의 내용 분석을 통해 사과 전략 연구의 현황을 파악하고 연구 결과와 함의들을 정리함으로써 향후 한국형 사과 전략의 모델을 탐색하는 데 필요한 연구의 분야와 내용을 제안하는 것이다. 방법 국내 커뮤니케이션학 분야 KCI 등재 학술지를 대상으로 2000년 이후 게재된 논문 중 논문 제목이나 핵심어 가 “사과” 또는 “사과 전략”을 포함한 22개의 논문을 추출하여 양적 및 질적 내용 분석을 진행하였다. 결과 <연구문제 1>을 통해 국내의 사과 전략 연구는 사과 전략의 효과와 사과 메시지 수용의 선행 요인을 탐색하 는 연구가 주를 이루었으며, 상황적 위기 커뮤니케이션 이론과 이미지 회복 이론, 그리고 실험 연구 방법을 가장 많이 활용한 것으로 밝혀졌다. 사과 전략의 효과 연구는 사과의 수용도와 용서의 의지 등 직접적인 공 중의 행동에 영향을 주는 것에 초점을 두었고, 사과 수용에 영향을 미치는 선행 변수로는 주로 위기의 유형, 사과 전략의 유형, 사과 메시지 소구 방식 등이 주로 다루어졌다. <연구문제 2>의 결과는 국내의 사과 전략 연구의 대부분은 기존 이론의 내용에서 크게 벗어나지 않는다는 것을 보여 주었지만 기존의 이론으로 설명 할 수 없거나 일치하지 않는 결과들도 적지 않다는 것 또한 확인해 주었다. 이러한 결과들에 대해 국내 연구 자들이 제시한 한국의 사과 전략에 대한 특징을 <연구문제 3>을 통해 다음과 같이 확인했다. 첫째, 조직과 공중 간의 사과 전략에 관한 인식 차이가 있다. 둘째, 한국의 사과는 문화와 정서에 매우 민감하다. 그리고 셋 째는 사과에 대해서 한국 공중만의 심리적 특성이 존재한다. 논의 및 결론 한국적 상황에 맞는 사과 전략 모델을 탐색하는 데 도움이 될 요인들에는 문화, 공중, 위기 유형, 미디어, 그 리고 한국적 종속 변수 등이 포함될 수 있다. 
 
Objectives This content analysis sheds light on the trends and results of apology strategy research in South Korea, as well as the research approach in the future, to explore the Korean apology strategy model. Methods Twenty-two articles published in major communication journals in South Korea since 2000 were extracted by using keywords ‘apology’ or ‘apology strategy.’ Results This study revealed that apology research in South Korea has focused heavily on effects of apology strategies, experimental methods, and the Situational Crisis Communication Theory. Although most of results of the apology research are aligned with many foreign apology-related theories and models, some of the results are inconsistent. Regarding the inconsistent results, Korean scholars explained characteristics of apology in Korean society, which were 1) There are perception discrepancies of apology strategies between organizations and the public; 2) Apology strategies depend on Korean cultures; and 3) The Korean public have their own perspective on apology. Conclusions These findings suggest insightful factors to explore the Korean apology strategy model.
목차
국문초록
문제 제기
이론/문헌 고찰 및 연구문제
국내의 위기 관련 사과 전략 연구
위기 커뮤니케이션과 사과 전략
국내 사과 전략의 의미와 효과
연구 방법론
분석 대상
분석 방법
연구 결과
국내 사과 전략 연구의 패턴
국내 사과 전략 연구의 결과와 기존 이론 내용과의 일치 정도
국내 사과 전략 연구의 결과에 대한 한국적 해석 내용
결론 및 논의
연구 요약
한국형 사과 전략 모델 구축을 위한 제언
연구의 한계 및 향후 연구 제안
한국PR학회 커뮤니케이션 전략 모델
저작권 안내 및 사용범위와 규정
  •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 배포는 법적으로 "금지되어" 있습니다.
  • 저작권 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하단의 “고객센터”를 이용해주세요.
  • 기타는 저작물의 등록자가 정하는 사용 범위와 규정에 준합니다.
  • 위 자료는 한국PR학회 가 저작권을 관리하고 있습니다.
자료 제공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