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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업의 사회적 책임활동과 재무분석가 이익예측치 정확성과의 관계 | 2024.04.19
기타 | 경영학연구 (한국경영학회)
본 연구는 ‘기업의 사회적 책임’(Corporate Social Responsibility, 이하‘CSR’) 활동에 따라 재무분석가 이익예측치의 정확성이 어떠한 차이가 발생하는지 검증함에 목적이 있다. CSR활동은 법령 및 윤리를 준수하고 이해관계자들의 요구에 적절히 대응함으로써 사회 발전에 기여하는 기업활동을 의미한다(Clarkson 1995; Paine 2002; Dahlsrud 2006 등). 따라서 CSR활동을 적극적으로 수행하는 기업은 그렇지 않은 기업에 비해 기업의 이익추구만을 위한 회계정책을 고수하기보다는 다양한 이해관계자들을 고려한 중립적인 관점에서 기업의 경제적 실상을 더 잘 반영하는 회계이익을 공시할 가능성이 높다. Kim et al.(2012)은 CSR활동을 적극적으로 수행하는 기업일수록 중립적인 회계이익을 보고한다고 주장하였다. 이에 따라 CSR활동을 하는 기업들은 상대적으로 회계이익의 예측가능성(predictability)이 높다고 할 수 있다. 회계이익의 예측가능성은 재무분석가의 이익예측치에 영향을 미치므로(Duru and Reeb 2002) 기업의 CSR활동의 차이에 따라 재무분석가의 이익예측정확성(Forecast Accuracy)에 영향을 미칠 것이라 예상한다. 2004년부터 2010년까지 유가증권 상장기업을 대상으로 경실련 산하의 경제정의연구소에서 발표한 한국기업의 사회적성과평가모형(Korea Economic Justice Institute Index, 이하 ‘KEJI 지수’)을 사용하여 기업의 CSR활동 정도를 측정하였다. 구체적으로 CSR활동의 측정은 ①KEJI 지수를 공표한 기업의 경우 KEJI 평가점수, ②전체 유가증권 상장기업을 대상으로 CSR활동을 수행하여 KEJI 지수를 공표하였는지 여부로 측정하였다. 아울러 재무분석가 이익예측정확성을 분석하기 위해 각각 78,932개와 144,536개의 이익예측치를 사용하였다. 실증분석결과는 ①KEJI 평가점수가 높을수록 재무분석가의 이익예측치는 정확한 것으로 나타났으며, ②유가증권 상장기업 중 CSR활동을 하여 KEJI 지수를 공표한 기업은 그렇지 않은 기업에 비해 재무분석가의 이익예측정확성은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추가분석으로 KEJI 지수를 2년 연속 또는 3년 연속 공표한 기업은 그렇지 않은 기업에 비해 재무분석가가 더 정확한 이익예측을 하는 것으로 확인되었다. 이를 통하여 CSR활동은 기업의 경제적 실상을 회계이익에 더 정확하게 반영하여 중립적 재무보고를 통한 재무분석가의 이익예측가능성을 증대시키는 요인으로 작용한다고 해석할 수 있다. 기업의 CSR활동 수준에 따라 재무분석가 이익예측특성에 차이가 존재한다는 본 연구의 결과는 재무분석가에게 이익예측 업무 수행시 기업의 CSR활동 수준을 고려해야할 필요가 있음을 의미한다. 아울러 투자자에게는 기업의 CSR활동이 재무분석가의 이익예측특성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으로 작용하므로 투자의사결정시 추가적인 주의를 기울일 필요가 있음을 시사한다
기업희 사회적 책임활동이 기업 재무성과에 미치는 영향 | 2024.04.19
기타 | 경영학연구 (한국경영학회)
CSR 활동이 기업에 주는 전략적 의미가 점점 더 중시되고 CSR 수행이 일반적인 것으로 받아들여지고 있는 상황에서 CSR활동이 기업성과에 미치는 영향은 지속적으로 관심을 받아왔다. 그러나 CSR 활동이 기업성과에 주는 효과는 어느 분야에서 연구가 진행되었는지 그리고 어떤 변수들이 사용되었는지 등에 따라 서로 다른 결과들이 제시되었다. 더 나가 CSR 활동의 효과가 소비자 또는 재무, 조직 등 한 차원에서만 검토될 경우 CSR 활동을 전략적, 통합적으로 활용하는데 충분치 않을 수 있다. 이에 본 연구는 CSR 활동이 기업재무성과에 미치는 영향을 탐색함에 있어 소비자차원의 변수인 동기와 몰입도 개념을 조절변수로 도입하여 회계와 마케팅영역의 학제 간 연구를 진행했다. 회계관점에서는 CSR 활동이 재무성과에 미치는 영향을 고찰함에 있어 주요 이해관계자인 소비자측면의 관점을 보완하여 CSR을 전략적으로 실행할 수 있는 방안을 검토한다는 의의가 있다. 마케팅관점에서는 소비자관점에서 도출된 변수가 실제 재무성과에 어떻게 영향을 미치는가를 실증한다는 의의가 있다. 또한 본 연구는 CSR 활동을 할 것인가의 의사결정보다는 CSR 활동을 실행함에 있어 어떻게 해야 효과적인가에 초점을 맞춰 연구를 진행했다. 연구결과, CSR 활동을 적극적으로 수행하는 기업에서는 CSR 활동의 수준이 높아질수록 재무성과가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그러나 CSR 활동을 적극적으로 수행하는 한편 경영자의 이익조정 정도 또한 크면 즉 CSR 활동 동기의 진정성이 의심될만한 행태가 동시에 나타나면 CSR 활동이 재무성과에 주는 긍정적 효과가 감소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그리고 동일한 수준의 CSR 활동을 수행하더라도 이를 중단 없이 지속적으로 시행하는 경우 즉 CSR 활동에 몰입도가 높은 경우 그렇지 않은 경우보다 재무성과에 미치는 긍정적 영향이 더 증가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본 연구의 결과를 통해 기업은 다양한 차원의 요인들을 고찰하여 CSR 활동에 투입되는 자원의 효율성을 증진시키고 CSR 활동을 계획하는 데 시사점을 얻을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한다.
2008년 금융위기와 애널리스트의 예측 성향의 변화 | 2024.04.19
기타 | 경영학연구 (한국경영학회)
낙관적인 예측이 지목되고 있다. 본 연구는 2008년 금융위기를 전후로 발생한 경제 환경 변화를 국내 애널리스트들이 자신의 예측치에 어떻게 반영하고 있는 지에 대하여 분석하는 것을 목표로 한다. 보다 구체적으로, 국내 애널리스트들이 발표한 주식추천의견(stock recommendation)과 이익예측치(earnings forecast)를 이용하여 금융위기로 인한 경제 현황 변화를 얼마나 빨리, 그리고 어떻게 자신의 예측 정보에 반영하였는지 분석한다. 또한, 애널리스트의 이익예측치에 대한 시장의 반응이 금융위기를 전후로 변화가 있는지 분석함으로써 애널리스트 예측치에 대한 투자자들의 인식이 금융위기 전후로 변화가 있는 지 알아본다. 실증 분석 결과, 많은 애널리스트들은 금융위기 시기 이후에 예측 의견 발표를 하지 않거나 단순히 과거 예측치를 반복하여 발표하고 있었으며, 상대적으로 적은 수의 애널리스트들만이 예측치 수정을 하고 있었다. 이러한 애널리스트의 발표 성향으로 인하여 주식추천의견은 전반적으로 낙관적으로 나타나고 있었다. 그리고, 금융위기 시기에 애널리스트의 이익의상향조정(upward earning forecast revisions)에 대해서 주가의 반응 계수 값의 유의적이지 않은 반면 이익의 하향조정(downward earning forecast revisions)에 대해서 주가는 유의적이고 큰 주가 반응 계수 값을 보였다. 이러한 결과는 금융위기라는 특수한 경제환경에서 애널리스트들이 정보중개자로서 제한적 역할을 수행했다는 것을 의미한다. 또한, 투자자들은 애널리스트의 예측치 정보에 대해 시장의 상황에 따라 제한적으로 가치를 부여하고 있다는 것을 의미한다. 이러한 결과는 정책당국자 및 투자자에게 애널리스트의 국내 자본시장에서의 역할에 대한 이해와 규제의 필요성에 대한 중요한 시사점을 제시한다.
경영자 지분율이 실물적 이익조정에 미치는 영향 | 2024.04.19
기타 | 경영학연구 (한국경영학회)
본 연구는 한국 기업을 대상으로 경영자 지분율이 실물적 이익조정에 미치는 영향을 실증적으로 분석하였다. 최근 들어 회계규제가 강화되면서 감사인 또는 감독당국에게 제재를 받을 수 있는 재량적 발생액 등을 활용한 회계적 이익조정보다는 매출, 생산, 비용 등 실제 영업활동을 조정함으로써 보고이익을 조정하는 실물적 이익조정이 보다 많이 활용되고 있다는 실증 결과들이 보고되고 있다. 그러나 이러한 실물적 이익조정은 해당 기업들의 최적 영업활동을 저해함으로써 장기영업성과를 저하시키고 자기자본비용을 증가시키는 등 기업가치에 부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보고되고 있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 경영자 지분율이 회계적 이익조정에 미치는 영향에 대하여 분석한 선행연구를 확장하여 경영자 지분율이 실물적 이익조정에는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지를 실증적으로 분석하였다. 우리나라의 유가증권 및 코스닥 시장에 상장되어 있는 2003년부터 2008년까지의 4,731개 기업/연도 관측치를 대상으로 실증분석을 실시한 결과, 경영자 지분율이 증가할 경우 선행연구에서 보고된 바와 같이 회계적 이익조정 규모는 증가하는 것으로 나타났으나, 실물적 이익조정의 규모는 오히려 감소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러한 실증결과는 해당 기업에 대해 보다 높은 지분을 소유하고 있는 경영자일수록 해당 기업의 장기영업성과와 자기자본비용 등에 부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실물적 이익조정 보다는 재량적 발생액 등을 활용한 회계적 이익조정을 통해 보고이익을 조정하고 있다고 해석될 수 있다. 본 연구는 국내 기업을 대상으로 경영자 지분율이 실물적 이익조정에 미치는 영향을 최초로 분석했다는 점에서 경영자 지분율이 회계적 이익조정에 미치는 영향만을 분석한 국내의 선행연구를 확장하여 경영자 지분율이 회계적 또는 실물적 이익조정에 미치는 영향에 대하여 종합적인 실증분석을 실시했다는 점에서 추가적인 공헌점을 가질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Social Network Service 품질이 관계유지의도에 미치는 영향 | 2024.04.19
기타 | 경영학연구 (한국경영학회)
본 연구는 Social Network Service(SNS) 품질특성인 시스템 품질, 인터페이스 품질, 콘텐츠 관리품질, 서비스 이행품질, 감성품질이 신뢰를 통하여 사용자와의 관계유지의도에 미치는 영향을 검증했다. 이를 위해 SNS에 익숙한 20∼30대를 대상으로 총 500부의 설문을 배부했고, 이중 유효한 408부를 분석에 이용했다. 연구결과, 시스템, 서비스 지원성, 감성 상호작용, 감성몰입 품질은 신뢰에 유의한 영향력을 나타냈고, 시스템, 서비스 반응성, 감성 상호작용, 감성 몰입은 관계유지의도에 영향을 나타냈다. 그러나 신뢰와 관계유지의도의 관계는 유의하지 않았다. 결과적으로, 반응성은 관계유지의도에 유의한 영향을 나타냈지만 신뢰에는 유의하게 나타나지 않았다. SNS는 사용자들의 인맥관계를 형성하는 관계지향적인 사회화 공간으로 활용되고 있다. 따라서 반응성은 해당 공간에서의 활발한 활동으로 해석될 수 있으며 이는 기존전자상거래 사이트에서처럼 판매자나 구매자의 역할이 따로 있고, 발생되는 요구사항과 이에 대한 대처가 신속하게 이루어지는 정도라고 해석될 수 있는 반응성과는 차이가 있다.
이사회 구성원의 교육적 배경과 재무보고의 질 | 2024.04.18
기타 | 경영학연구 (한국경영학회)
본 연구는 이사회 구성원의 인구 통계학적인 특성이 재무 보고의 질에 미치는 영향을 이사회 구성원이 전공한 교육적 배경을 중심으로 알아본다. 특히, 이사회 구성원의 교육 배경을 법학전공자와 경영학 전공자로 분류하여 이들의 특성에 따라서 성과를 조정한 재량적 발생액의 절대값 및 발생액의 질과 어떠한 관계에 있는지 확인한다. 2002년부터 2010년까지의 표본을 선정하여 분석한 결과 이사회 구성원 중에서 법학 전공자와 경영 전공자의 비율이 높은 경우, 이들의 수가 많은 경우 그리고 이들을 포함하고 있는 이사회의 경우는 재량적 발생액의 절대값이 작은 것으로 나타나서 재무보고의 질과 양(+)의 관계를 보이고 있다. 이러한 관계는 연도별 변동성과 Propensity Score Matching 모형을 이용한 내생성의 통제 이후에도 일관성 있게 나타나고 있다. 단, 내생성을 통제한 결과의 값은 한계적으로 유의적이므로 그 해석에 주의를 요한다. 추가 분석으로 사외 이사와 사내 이사를 분리하여 분석한 결과에 따르면 사내 이사의 교육적인 배경이 영향력이 큰 반면에 사외 이사 교육적인 배경이 미치는 영향은 약한 것으로 나타난다. 결과적으로 본 연구는 이사회 구성원이 가지고 있는 교육적 배경이 재무보고의 질에 영향을 미친다는 실증적인 증거를 제시하고 있다.
기업별 마케팅 활동과 산업별 특성을 고려한 기업의 사회적 책임활동이 기업가치에 미치는 장기적 영향에 관한 연구 | 2024.04.18
기타 | 경영학연구 (한국경영학회)
최근 들어 기업을 사회의 일원으로 보고 그 일원으로서 사회적 책임 (Corporate Social Responsibility : CSR)을 다하는 기업 경영에 대한 관심이 날로 증가하고 있다. 이러한 추세에 힘입어 사회적 책임 활동에 소요되는 비용이 단순한 기업의 비용지출인지 아니면 장기적으로 기업의 질적 성과를 높일 수 있는 지표인지 여부를 확인하려는 노력이 사회 각계에서 지속되고 있다. 본 연구의 목적은 다음과 같다. 먼저 CSR활동이 기업의 장기적인 성과측면에서 단순 비용 지출이 아닌 장기적인 효과를 지닌 투자로서의 성격을 지닌다는 이전 연구결과들을 다시 한 번 재입증하고 거기서 한걸음 더 나아가 CSR의 효과가 장기적으로 실현될 수 있는 것인지에 대한 질문에 답을 하고자 한다. 이어서 CSR이 기업의 장기적인 성과에 영향을 미치는데 있어서 소비자만족도, R&D, 광고활동 등의 영향을 연구에 반영 하였으며 마지막으로, CSR활동의 상위 수준으로 각 산업별 특성을 반영하여 기업의 사회 책임 활동과 마케팅적 요소의 위계적 상관관계를 입증하고자 한다. 본 연구 결과 먼저 기업의 CSR활동이 결국 기업의 장기적 성과에 도움을 주는 투자라는 이전 연구의 주장을 다시 한 번 재 입증 하였다. CSR과 타 마케팅의사결정 및 특징변수와의 상호작용 여부 검증결과, 기업의 R&D투자비용이 높을수록 기업의 CSR활동성과는 재무가치에 더 큰 영향을 미칠 것인지 여부를 알아보기 위한 가설 2 는 지지되지 않았다. 이에 반해, 나머지 특징변수인 광고비용(AD)과 소비자만족도 (KCSI)는 그 정도가 높을수록 CSR이 회사의 장기가치에 미치는 영향이 증가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흥미로운 결과는 CSR이 전 산업의 재무성과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지만 그 영향은 산업군에 따라 조금씩 차이가 남을 알 수 있었다. 본 연구는 CSR활동이 기업성과에 미치는 영향에 있어 소비자만족과 같은 다양한 마케팅 변수가 향후 연구에 추가적으로 반영될 수 있음을 시사한다. 또한 다수준 접근법을 통하여 CSR활동의 성과가 산업별로 차이가 나는 부분은 각 산업군에 위치한 기업의 의사결정권자 들에게 중요한 지침을 내려줄 것이다.
플랫폼 흡수(Platform Envelopment) 관점에서 본케이블TV 산업의 변화와 시사점 | 2024.04.18
기타 | 경영학연구 (한국경영학회)
경쟁의 단위를 개별 기업 수준에 두던 과거의 연구와 달리, 최근의 산업경제학과 전략경영 분야의 연구들은 생태계 수준의 경쟁에 초점을 두고 있다. 생태계에서 주도권을 갖는 플랫폼 리더는 다른 관련 기업들에게 우월적 지위를 갖고 자신에게 유리한 게임을 할 수 있다. 만약, 플랫폼 리더가 네트워크 효과의 핵심을 이루는 표준을 장악하고 있다면, 더욱 유리하게 다른 관련 기업들과의 게임을 주도할 수 있다. 플랫폼 리더십을 갖는 기업이 있을 경우, 산업의 가치창출 과정에서 훨씬 많은 몫을 가져가는 ‘홀드업(Hold-up)’현상이 발생할 수 있으며 다른 기업들은 주도권을 잃고 따라가는 ‘록-인(Lock-in)’ 상태에 놓일 수 있다. 플랫폼 리더의 지위는 영원할 수 없다. 기술적 변화 혹은 경쟁적 과정의 결과로 플랫폼 리더는 우월적 지위를 다른 기업에 빼앗길 수 있고, 전혀 새로운 플랫폼 리더를 중심으로 한 새로운 생태계가 형성될 수도 있다. Eisenmann et al. (2011)은 이러한 현상을 플랫폼 흡수(Platform envelopment)를 통해 설명하였다. 본 연구는 케이블TV 산업에 대한 역사적 고찰(Historical analysis)을 바탕으로 케이블TV 산업이 발전해 온 과정을 몇 개의 단계로 나누고, 각 단계에서 플랫폼 전략이 어떻게 구사되었는지 살펴보았다. 특히, 위성방송의 등장과 IPTV의 등장을 플랫폼 흡수의 관점에서 살펴보았다. 이러한 연구 결과를 바탕으로 향후 방송통신시장의 변화가 케이블TV 플랫폼 사업자들에게 어떠한 영향을 미칠지 논의하였다.
브랜드 애착과 브랜드 태도 상황에서 성별 차이에 관한 연구 | 2024.04.18
기타 | 경영학연구 (한국경영학회)
본 연구는 특정 브랜드를 선호하는 상황에서 그 브랜드에 대한 부정적 불일치 정보가 소비자들의 브랜드 전환의도에 어떠한 영향을 주는지 실증하였다. 부정적 정보의 수용자인 소비자가 가지고 있는 선호 상황을 브랜드 태도와 브랜드 애착으로 구분하여 해당 브랜드에 대한 부정적 영향의 차이와 변수들 간의 상호작용효과를 살펴보고자 하였다. 특히 브랜드 태도와 브랜드 애착 간에 성별효과가 반전되는지에 연구의 초점을 두었다. 가설을 검증하기 위하여 <연구1>과 <연구2>로 나누어 실험을 진행하였다. <연구1>에서는 디지털카메라를 <연구2>에서는 패션운동화 뉴발란스, 빙그레 바나나 맛 우유를 활용하여 세 번의 실험을 진행하여 가설1, 2, 3을 검증하였고 모두 일관된 결과가 도출되어 가설이 모두 지지되었다. 연구결과는 다음과 같다. 부정적 불일치 정보에 의한 브랜드 애착과 브랜드 태도 간에 브랜드 전환의도에서 유의미한 차이가 나타났다. 소비자는 남녀를 불문하고 부정적 불일치 정보에 노출되었을 때 브랜드 태도단계와 비교하여 브랜드 애착단계에서 브랜드를 전환하고자 하는 의도가 낮은 것으로 나타났다. 부정적 불일치 정보에 의한 브랜드 전환의 성별차이는 선호상황에 따라 다른 양상을 보였다. 브랜드 태도 상황에서는 남성보다 여성이 부정적 불일치 정보에 의해 브랜드 전환 의도를 더 크게 느끼는 것으로 나타났다. 여성은 브랜드 태도 상황에서 부정적 정보에 노출되면 부조화를 지각하고 이를 감소시키기 위하여 본인의 태도를 유지하지 않고 변경하는 방향으로 반응할 가능성이 남성보다 크다고 볼 수 있다. 브랜드 애착 상황에서는 브랜드 태도상황과 반대로 여성이 남성보다 브랜드 전환의도가 낮게 나타났다. 브랜드 애착은 감성적 소비자 반응에 의하여 형성되며 감성적 특성은 여성의 전형적 특성이며 관계지향적인 특성까지 더해져 남성보다 브랜드 애착에 더 몰입될 가능성이 커서 여러 가지 독점적 소비자 행동을 보여줄 소지가 큰 것으로 드러났다.
국제전략적 제휴에서 공식적 통제와 비공시적 통제의 역할에 관한 연구 | 2024.04.18
기타 | 경영학연구 (한국경영학회)
본 연구는 다국적기업 간의 전략적 제휴에서 공식적 통제인 과정통제와 생산통제가 제휴 성과에 미치는 영향과 이러한 공식적 통제에 추가적인 비공식적 통제의 사용이 제휴 성과를 향상시키는 데 도움이 되는지를 실증분석을 통하여 알아보았다. 이와 더불어 선진국 기업과의 제휴와 비교하였을 때 신흥국 기업과의 제휴에서 공식적 통제가 제휴 성과에 주는 영향에 차이가 있는지도 분석하여 보았다. 실증분석 결과 과정통제는 제휴 성과에 정(+)의 영향을 주었으나, 생산통제는 제휴 성과에 부(-)의 영향을 주는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과정통제에 추가적인 비공식적 통제의 사용은 제휴 성과를 더 높여주지는 못하는 것으로 분석되어 두 변수는 대체재 성격이 있는 것으로 조사되었다. 공식적 통제가 제휴 성과에 주는 영향력은 선진국 기업과의 제휴와 신흥국 기업과의 제휴에서 차이가 없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러한 연구결과가 기업경영에게 주는 함의는 국제 전략적 제휴에서 가능한 생산통제보다는 과정통제를 사용하여야하며, 이러한 과정통제를 사용할 경우 추가적인 비공식적 통제는 불필요하다는 것이다. 이러한 공식적 통제의 사용에서 기업은 선진국, 신흥국과 같은 제휴기업의 국가적 특성을 고려할 필요는 없는 것으로 조사되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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