알파뉴메릭 브랜드네임의 유형이 브랜드태도에 미치는 영향 : 의미적 유창성을 중심으로
한국광고학회 | 한국광고학회 | 20 pages| 2013.06.20| 파일형태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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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료요약
최근 들어 각 기업들은 숫자를 조합한 마케팅 커뮤니케이션 활동을 활발히 진행하고 있다. 예를 들어, 특정 기념일과 제품과의 관련성을 기반으로 프로모션을 진행할 뿐만 아니라 자일리톨 333, 17차, 여명 808처럼 브랜드네임과 숫자를 조합하여 브랜드커뮤니케이션 활동도 활발히 진행하고 있다. 특히 숫자와 문자가 조합된 브랜드네임, 즉 알파뉴메릭 브랜드네임이 사용되었을 경우, 소비자들은 해당 브랜드네임을 쉽게 기억할 수 있을 뿐만 아니라 제품의 속성을 쉽게 추론할 수 있기 때문에 많은 기업들은 숫자와 문자가 조합된 브랜드네임을 사용하고 있는 추세다. 하지만 알파뉴메릭 브랜드네임이 소비자들에게 늘 호의적인 태도를 야기하는 것은 아니다. 제시된 숫자의 의미가 소비자에게 적절하게 전달되지 않을 경우, 소비자들은 브랜드평가를 하는 과정에서 혼란을 느끼게 되고 이는 브랜드에 대한 부정적인 평가로 이어질 수도 있다. 본 연구는 알파뉴메릭 브랜드네임의 의미 추론의 유창성여부에 따른 브랜드태도의 차이점을 규명하는데 초점을 맞추었다. 또한 유창성이 브랜드 태도에 미치는 영향은 브랜드네임에 제시된 숫자 유형(상징 vs. 속성)과 브랜드컨셉(기능적 브랜드 vs. 경험적 브랜드)에 의해서 조절될 것이라 예상하고 이를 실증적으로 검증하였다. 연구 결과, 알파뉴메릭 브랜드네임의 유창성이 낮은 경우보다 높은 경우에 소비자들은 브랜드에 대해 더욱 호의적인 태도를 나타냈으며, 브랜드네임이 상징적 유형보다 속성을 나타내는 유형일 경우에 유창성이 높을 때 더욱 긍정적인 브랜드태도를 보였다. 또한 기능적 브랜드컨셉 제품일 때는 유창성이 높은 경우에 브랜드태도가 더욱 긍정적인 것으로 나타난 반면 경험적 브랜드컨셉에 해당되는 제품은 속성을 의미하는 브랜드네임이 제시되었을 때 유창성에 따른 유의미한 차이가 나타남을 알 수 있었다. 실증 결과를 바탕으로 브랜드네임에 대한 다음과 같은 시사점을 제공할 수 있다. 기능적인 브랜드컨셉의 제품은 브랜드의미에 상관없이 유창성이 높을 경우 긍정적인 브랜드태도를 유도할 수 있지만, 경험적 브랜드컨셉 제품의 경우에는 속성을 의미하는 숫자를 조합하여 인지적 자극을 제공할 수 있는 브랜드네임을 제시하는 것이 긍정적인 브랜드태도를 유도할 수 있다.
목차
요약
1. 서론
2. 이론적 배경
1) 알파뉴메릭 브랜드네임(alpha-numeric brand name)
2) 유창성(conceptual fluency)
3) 브랜드컨셉(brand concept)
4) 알파뉴메릭 브랜드네임의 유형, 유창성, 브랜드컨셉간의 상호작용
3. 연구방법
1) 실험설계
2) 사전조사
3) 본조사
4. 연구결과
1) 조작점검
2) 연구결과
3) 매개분석
5. 결론
1) 연구의 요약 및 시사점
2) 향후 연구방안 및 한계점
참고문헌
<부록> 실험 1 자극
Abstract
알파뉴메릭 브랜드네임 유창성 브랜드컨셉 alphanumeric brand name fluency brand concep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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