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성형 AI에 대한 소비자 인식 조사
메조미디어 | 메조미디어 | 12 pages| 2023.12.27| 파일형태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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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료요약
2023년, ‘AI 대중화’ 시대 개막
Chat GPT가 대중에게 공개된 22년 11월 이후, 생성형 AI에 대한 인식은 완전히 변화하였습니다. 이전의 AI가
혁신적이지만 일반인에겐 어려운 기술이었다면, 이제는 누구나 쉽게 접근하고 활용할 수 있는 대중 서비스가
되었기 때문입니다. 이는 키워드 쿼리 분석 서비스 ‘구글 트렌드’를 통해서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생성형 AI’
키워드의 관심도는 22년 11월 ‘0’부터 꾸준히 상승하여 23년 11월 최대 수치인 ‘100’을 기록했습니다.
개념 설명 대표 서비스
생성형 AI 빅데이터를 기반으로 훈련된 딥러닝 모델을 사용하여 콘텐츠를 생성하는 AI -
텍스트 생성 AI 단순한 텍스트 요약부터 언어 번역, 보고서 작성, 다양한 콘텐츠 생성 가능 Chat GPT, Bard
이미지 생성 AI 프롬프트를 입력하면 이미지 생성, 원하는 화풍·스타일·색상 선택 가능 DALL·E, Midjourney
음악 생성 AI 머신러닝을 통해 인간의 목소리를 생성, 이미지 분위기에 맞는 음악 생성 가능 MusicLM, Pozalabs
영상 생성 AI 프롬프트를 입력하여 영상 제작, 원하는 형태의 사이즈·스타일로 변환 가능 Make-A-Video
프롬프트 AI에게 원하는 결과를 얻기 위해 명령·지시·질문·요청 등에 사용되는 메시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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우리의 삶을 변화시킨 ‘생성형 AI’
생성형 AI의 등장 전후로 우리의 일상은 크게 변화하였습니다. 과거에 며칠이 걸리던 과제와 업무들이 이제 몇
개의 키워드(프롬프트)만 입력하면 짧은 시간 내 인공지능이 작성해주기 때문입니다. 이는 텍스트뿐만 아니라
이미지·음악·영상 등의 생성에도 활용됩니다. 일각에선 이러한 기술이 인간의 창의성 영역을 침해할 것이라는
우려의 목소리도 존재하지만, 시간과 비용을 아껴주는 혁신적 기술임에는 모두가 동의하는 모습입니다.
더욱 강력한 변화가 예상되는 2024년
생성형 AI로 인한 사회 변화는 2024년 더욱 강력해 질 것이며, 영향력의 저변 또한 더욱 빠르게 확대될 것으로
전망됩니다. 각 비즈니스뿐만 아니라 광고·마케팅 업계에서도 광고 제작부터 고객 관리까지 적극적으로
서비스를 도입하고 있기 때문입니다. 이번 보고서에서는 이러한 변화 속에서 생성형 AI에 대한 소비자들의 이용
행태와 인식 조사를 하여, 현재의 현황을 파악하고 미래 전략 수립 시 도움이 되는 데이터를 제공하고자 합니다
목차
01. 생성형 AI 서비스
02. 생성형 AI 챗봇 서비스
03. 광고·마케팅에서의 활용제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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