식품영양정보 제공을 위한 PR전략의 소비자 설득 효과: 설득지식모델의 적용
한국언론학보 | 한국언론학회 | 27 pages| 2009.08.05| 파일형태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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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료요약
본 연구는 위기와 위협의 요소가 될 쟁점을 관리하는 PR의 쟁점관리 활동에 있어 기업이 소극적 형태의 사후 반응적 PR에서 벗어나 사전 예방적 PR 활동을 실행했을 때의 설득효과를 프리스타드와 라이트 (Friestad & Wright, 1994, 1995, 1999)의 설득지식모델(Persuasion Knowledge Model)을 활용해 분석해 보았다. 이를 위해 최근 사회적 쟁점이 된 식품의 안정성과 관련하여 영양표시제도에 대한 피자 기업의 시의성 있는 PR활동인 피자헛의 ‘애플마크 프로젝트’를 연구 대상으로 했다.
연구결과, 설득지식모델의 주요 구성 변인들인 설득자지식, 주제지식, 그리고 설득지식은 전반적으로 기업에 대한 인지, 태도 및 행동과 상관관계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설득지식모델에서 가정한 부정적 설득지식과 설득의도 파악 여부는 수용자들의 인지 및 행동에 통계적으로 유의미한 영향을 미치지 않음을 알 수 있었다. 실무적인 관점에서도 본 연구는 기업과 PR실무자들에게 고무적인 결과를 제시하였으며, 사전 예방적 PR활동에 대한 소비자들의 설득의도 파악과 그에 따른 부정적 반응에 대한 우려는 연구결과에 기초해 볼 때 크게 우려할 사안은 아님을 알 수 있었다. 위기에 대한 사후 반응적 PR전략보다는 쟁점을 적극적으로 관리하는 사전 예방적 PR전략의 가능성을 엿볼 수 있는 연구결과였다.
목차
1. 서론

2. 문헌 고찰
1) 영양표시제도 쟁점과 PR
2) 설득지식모델

3. 연구방법
1) 설문 조사
2) 조작적 정의
3) 자료분석방법

4. 연구결과
1) 응답자 일반적 특성
2) 측정유목의 신뢰도 검증
3) <연구문제 1>에 대한 분석결과
4) <연구문제 2>에 대한 연구결과

5. 결론 및 논의

참고문헌

부록
1. 피자업체들의 영양정보 공개 활동 개요(식품의약청, 2008)
2. 사전조사
3. 피자헛 애플마크 포스터 및 관련보도 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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