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용실 전용 두피 탈모 브랜드의 경쟁력 강화에 관한 연구
숙명여자대학교 | 157 pages| 2007.06.01| 파일형태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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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료요약
본 연구는 최근 급성장하고 있는 두피 탈모 브랜드에 대한 소비자의 구매 성향과 브랜드 인식 및 사용실태를 규명하고 그 이론적 배경을 바탕으로 고객이 선호하는 두피 탈모 브랜드의 경쟁력 강화 요소에 대한 연구를 하였다. 또한 두피 탈모 브랜드 및 서비스의 경쟁력 강화 요소에 대한 소비자와 미용 산업 실무자간의 인식 차이를 연구하였다. 본 연구는 서울, 경기도, 충청도 일대에 거주하고 있는 남녀 259명을 대상으로 소비자 설문의 최종 분석 자료로 사용했으며, 서울 경기,대구,대전, 마산, 천안에서 미용관련 업무에 종사하는 실무자와 미용 관련 협회 관계자 227명을 대상으로 실무자 설문의 최종 분석 자료로 사용하였다. 최종 자료는 SPSS WIN 11.5로 분석하였고 X2(Chi-square) 검증과 빈도분석 t-test(검증, 그리고 One-way ANOVA(일원변량분석)을 사용하였다. 본 연구의 결과는 다음과 같이 요약될 수 있다. 첫째, 두피 탈모 브랜드에 대한 소비자의 인지는 85%가 넘었으며 사용 경험은 37%로서 이들 중 65.6%가 본인의 필요성에 의해서 두피 탈모 브랜드를 사용하고 있으며 구매 관련 정보는 미용실과 인터넷을 통해서 가장 많이 접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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