베트남 호치민에 오픈한 LG전자의 첫 번째 글로벌 고객경험공간, 어나더 사이공
HS Ad 기사입력 2024.01.30 11:44 조회 867



베트남 2030 도이머이 세대들의 취향을 저격한 고객경험공간!
LG전자의 첫 번째 글로벌 고객경험공간 <어나더 사이공>을 소개해 드립니다.


LG전자의 과제는?
 
“베트남 고객의 일상 속에서 브랜드 경험을 통해 고객을 찐팬으로 만들 수 있는
진정성 있는 해외 첫 LG가전 고객경험공간을 구축해 주세요.” 
LG전자와 HSAD는 22년부터 국내 ‘어?나도!키친(Another Kitchen)’을 시작으로 어나더 바이브(Another Vibe), 어나더 캠퍼스(Another Campus) 등 가전에 대한 색다른 접점과 기회를 창출하고, 이를 ‘어나더 라이프(Another Life)’라는 하나의 고객경험 통합 브랜드로 개발하며 가전제품을 통한 마케팅 차원의 차별화된 고객경험 IP를 성공적으로 구축해 왔습니다. 



 
그리고 대망의 2023년 12월, 젊은 세대를 중심으로 프리미엄 수요가 급증하는 베트남 호치민에 현지 미출시된 혁신가전 경험과 다양한 로컬 브랜드 콜라보까지 담아, 더 나은 일상의 삶으로 베트남 고객들을 연결시키는 고객경험공간으로서 ‘어나더 사이공’을 오픈했습니다.
 
베트남에 아직 생소한 미출시 가전제품들과 고객경험공간. LG전자 첫 번째 글로벌 고객경험공간 프로젝트로서 ‘어나더 사이공’을 기획하며 공간 방향성과 경험 구축에는 많은 고민과 노력이 필요했습니다. 약 1년여간 통합 브랜딩(Another Life) 및 BI 개발, 도시 및 베뉴 선정, 공간 디자인 및 스토리 기획, 운영 프로그램 개발 등을 진행하며 중장기 관점의 차별화된 고객 경험, Another Life를 선사하고자 프로젝트를 준비하게 되었습니다.
 

 

인사이트의 발견!
 
1) 변화를 이끄는 핵심 소비층 ‘도이머이 세대’
우선적으로 선정된 메인 타겟은 도이머이 세대였습니다. 도이머이 세대는 베트남 도이머이 정책 수립 이후 태어나, 급변하는 사회 분위기 및 자본주의 경제를 체험하며 성장한 2030을 지칭하는데요. 이들은 현재 독립과 결혼, 그리고 출산 등의 이벤트를 준비하는 주소비층이자, 외국 브랜드에 호의적이며 취향과 라이프스타일에 아낌없이 투자하는 성향을 지니기도 하였습니다.
그러나 기존 LG전자에 대한 이미지는 모바일 중심으로 젊은 층에 공격적인 마케팅을 전개하는 경쟁사 대비 뚜렷한 이미지가 부재한 상황이었는데요. 도이머이 세대는 트렌드와 체면 문화에 민감한 세대인 만큼, LG전자의 Innovative, Creative, Environment-Friendly 한 인상을 바탕으로 라이프스타일 가전을 선점하고 선망성을 제공할 수 있을 것이라 판단하였습니다.
 
2) 단순 스토어가 아닌, 고객경험 기반의 플래그십 공간
브랜드 경험으로 팬덤 확장에 포커싱하여 신규 고객을 사로잡기 위해서는 일반 쇼룸이나 인스토어 매장, 팝업스토어 등의 형태만으로는 차별성 확보가 어렵다고 판단했습니다. 고객들의 방문 동기가 한정적일뿐더러, 특히 제품 경험에 다소 시간이 필요한 가전 제품군에서 고객경험차원의 인사이트 확보가 어렵고 마케팅 확장성도 낮기 때문입니다.
결국 기존의 판매 기능은 온라인 플랫폼의 확장 형태로 오프라인에 연계하되, 도이머이 세대에 맞춰 유연하고 다양한 오프라인 경험을 제공하여 트렌드에 민감하게 변화할 수 있는 새로운 형태의 마케팅 플랫폼 공간이 필요하다고 보았습니다.

 
인사이트를 솔루션으로
 
G(Ground) 층. Hello, LG
 

 

G층. Hello, LG는 LG전자가 실천하는 ESG 경영을 가전제품과 경험 프로그램, 협업 브랜드 등을 통해 만나볼 수 있는 브랜드 경험공간으로 구성하였습니다.
G층에서는 환경까지 생각하는 스타일러/슈케어를 통해 고객들이 공간에 체류하는 동안 베트남 라이프스타일과 취향에 맞춘 스타일링 코스와 향기를 경험하고, 매달 진행하는 친환경 업사이클링 워크샵 및 플로깅 이벤트에도 참여해 보실 수 있답니다.
또한 ESG를 실천하는 로컬 브랜드들과의 협업 공간도 운영하고 있는데요. 호치민 친환경 업사이클링 브랜드 ‘동동’에서는 타프 소재를 재활용해 제작된 특별한 굿즈를 만나보실 수 있고, 공정무역을 통해 생산된 원료로 음료를 만드는 ‘카카오랜드’에서는 어나더 사이공 시그니처 음료를 포함한 다양한 음료들을 즐기실 수 있습니다.
특히 어나더 사이공의 파트너사 협업 공간들은 브랜드 제휴를 통한 마케팅 확장뿐만 아니라, 시즌별 리뉴얼을 고려하여 재방문과 다양한 신규고객 유치가 가능하도록 기획되었습니다.
입장에 앞서, 리셉션에서 QR을 스캔하여 모바일가이드에 체크인하면 모바일을 통해 전층에 대한 안내와 함께 스탬프 미션과 이벤트 등 더욱 풍부한 경험을 누리실 수 있는데요. 전 공간에서 이러한 DX를 통해 온오프라인 연계를 강화할 뿐만 아니라, 소비자 데이터 확보 및 통합적인 고객 경험 여정관리까지 가능하도록 경험을 설계하였습니다.
 
01층. The Curation of Good Life
: Objet Collection
 

 

01층. 오브제컬렉션 공간에서는 베트남 현지에 아직 출시 미정인 제품들까지 포함한 전 라인업을 만나보실 수 있는데요. 오브제컬렉션 현지 런칭에 맞춰 다양한 제품과 색상 조합을 통해 공간 인테리어 가전을 경험할 수 있는 공간을 마련하였습니다.
실제 제품 경험뿐만 아니라, 작고 귀여운 미니어처 가전들과 함께 나만의 작은 인테리어 공간도 꾸며볼 수 있고, 냉장고 컬러패널을 조합하여 모바일가이드를 통해 나만의 컬러 조합을 응모해 볼 수도 있답니다.
특히, 현장에서 모바일가이드 미션을 통해 기록된 방문객들의 제품과 컬러 선호도가 추후 제품 출시에 반영될 수 있다고 하니, 빠른 제품 출시를 기대하는 방문객들도 상당히 많았습니다.


01층. The Friend of Good Life
: VNGGames
 


 
베트남 로컬 게임 퍼블리셔 VNGGames와 협업으로 진행된 1층 발로란트 게이밍 공간에서는, LG 울트라기어 및 에어로타워와 함께 더욱 쾌적하고 박진감 넘치는 게이밍 경험을 준비했습니다.
 
게임 순위에 따라 차등 지급되는 발로란트 굿즈뿐만 아니라, 마스코트, 코스튬 플레이어 등 재미있는 현장 이벤트까지 함께 진행되고 있어 베트남 Gen-Z 게이머들의 발길도 끊이지 않고 있습니다.

 
03층. The Solution of Good Life



 
03층. The Solution of Good Life에는 LG전자의 차별화된 기술력 소개와 함께 전문적인 제품 상담까지 받을 수 있는 공간을 마련하였습니다.
 
가전을 움직이는 핵심 기술, 3가지 코어테크 전시를 관람하고 미니어처 가전과 함께 전문 프로모터를 통해 OBS와 연계한 제품 구매 상담도 받아보실 수 있습니다.
 
게다가 어나더 사이공에서만 제공되는 특별한 바우처와 현장 구매혜택까지 드리고 있으니, 현장을 방문하여 제품에 관심이 생기신 고객이라면 놓칠 수 없는 포인트 중 하나입니다.

 
05층. The Joy of Good Life
 



05층. The Joy of Good Life에서는 무드업의 다채로운 색상 변화와 LED 연출을 활용해 즐거운 스테이지 공간을 마련하였습니다.
특히 이 공간에서는 아직 베트남에 미출시된 무드업을 메인으로, 틱톡과 포토존에 열광하는 베트남 Gen-Z 세대를 겨냥해 재미있는 댄스 챌린지 이벤트가 진행되고 있는데요.
암막커튼을 열고 입장하면 펼쳐지는 몰입감 있고 화려한 스테이지에, 무드업에 대한 방문객들의 관심은 물론, 남녀노소 열띤 댄스 챌린지 참여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 어나더 사이공 고객경험공간은 G층 / 1층 / 3층 / 5층으로 운영되고 있습니다.
2층은 Staff Only 층으로 B2B 거래선 미팅룸으로 사용되며, 4층은 베트남에서 표현하지 않고 있는 층입니다.

 
그 성과는?
 
Enjoy the Good Life Solution, Another Saigon

 

 
더 나은 일상의 삶으로 연결되는 어나더 사이공은 오늘도 베트남에서 성황리에 운영하며 매일매일 성과를 만들어 나가고 있습니다. 오픈 첫날부터 수많은 고객들이 현장에 방문하고 만족하며 매우 좋은 평가들을 남겼는데요. 베트남에 전에 없던 즐겁고 색다른 공간 경험이라는 평가는 물론, 제품 출시 및 구매 문의, 인증샷과 틱톡 챌린지, 오픈런 등 온오프라인으로 남녀노소 현지 고객들의 열띤 반응을 얻어내고 있습니다.
점점 확대되어 가는 베트남 찐팬들과 함께 어나더 사이공은 내년까지 계속 운영되며 다양한 고객경험으로 변화될 예정이니 많은 격려와 관심 부탁드립니다. 또한, 앞으로도 국내외로 계속 확장될 고객경험 프로젝트 ‘어나더 라이프(Another Life)’에 많은 기대 부탁드리겠습니다!


비하인드 에피소드
 
마지막으로, 어나더 사이공은 LG전자의 베트남 첫 오프라인 단독 공간이자 ‘어나더 라이프(Another Life)’에서 확장되는 첫 해외 가전 고객경험공간인만큼 새로운 접점과 기회를 창출할 수 있었던 뿌듯한 프로젝트였는데요. 그만큼 약 1년여간 쉽지 않은 프로젝트를 준비하며 많은 이들의 고민과 노력이 있었기에 성공적으로 오픈할 수 있었고 더욱 의미가 깊습니다.
LG전자, HSAD BX솔루션5팀과 함께 One Team으로 이번 프로젝트를 성공적으로 만들어주신 BX전략팀, BX솔루션3팀, 송호선 Chief님, 이지현 님, 조예정 Chief님, 파트너사 모두에게 감사드립니다.
HSAd ·  lg전자 ·  고객경험공간 ·  베트남 ·  어나더사이공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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