직장인의 도자 굽기
대홍기획 기사입력 2022.05.18 01:24 조회 3864
 


매년 필수과목으로 도자 수업을 들어야 했던 대학교 시절. 초등학생 때 찰흙을 손으로 비벼 개똥 모양을 만드는 게 전부였던 나에게 어른들의 진짜 도예는 신세계였다. 한 땀 한 땀 지문을 묻혀가며 그릇을 성형하고, 인기 있는 컬러가 뭔지 찾아보며, 유약 쇼핑도 즐기고, 가마에서 구울 때 터지지 않기를 바라며 기다리던 시간들. 도예를 하고 나면 손도 거칠어지고 옷엔 흙먼지가 묻고 머리는 산발이 되지만(흙먼지가 사방에 날려 머리가 푸석해진다) 지금 생각하면 꽤 즐거운 경험이었다.
 
그때의 추억을 잊지 못해서일까? 직장인이 된 지금도 가끔 시간이 날 때면 원데이클래스나 단기 수업으로 도예 공방을 찾는다. 직장인이 되어 맛본 도예의 매력은 20대 초반에 느꼈던 것과는 또 다른 것이었다. 해서 혹여 도예에 관심이 있거나 새로운 취미생활을 찾는 대홍인이 있다면 이번 글을 빌어 내가 느낀 ‘직장인에게 도자 굽기가 좋은 취미인 이유’를 소개한다.
 

첫 번째, 머리와 마음을 비울 수 있는 시간

도자를 만들 때는 고도의 집중력이 필요하다. 물레를 돌릴 때도 자칫 잘못하면 모양이 뭉개지기 일쑤고 도자칼로 조각하다 보면 처음 구상했던 것과 전혀 다른 모양이 나오기도 한다. 원하는 모양대로 예쁘게 잘 만들기 위해 집중하다 보면 3~4시간은 눈 깜빡할 사이에 지나간다. 하지만 오히려 좋아. 직장인이라면 누구나 겪을 법한, 퇴근 후 나만의 자유 시간을 방해하는 여러 잡념을 없애주고 어느덧 머리도 마음도 깨끗하게 비어 평온한 상태가 된 나를 발견할 수 있다.
 



두 번째, 인내심 마스터의 탄생

도자기를 만들다 보면 여러 가지 난관에 부딪힌다. 예를 들어 손에 열이 많은 편인 나는 흙을 만지다 보면 금세 수분이 빠져나가 도자기에 금이 가 원치 않게 윗부분을 도려내는 경우가 종종 있다. 또는 흙을 반죽할 때 공기가 들어가면 가마에서 구울 때 도자기가 터져버리기도 한다. 하나가 터지면 옆에서 같이 굽던 도자기도 영향을 받기 때문에 어떨 때는 피해자, 가해자가 되기도 한다. 기껏 공들여 만들어 내 역작이라고 자부했던 도자기가 그렇게 깨져버리면 참을 인(忍)을 세 번 새기고 다시 처음부터 시작해야 한다. 하나의 작품을 만드는데 보름에서 한 달 정도 걸리다 보니 이런 과정을 몇 번 겪고 나면 진득하게 참고 기다리는 자세가 강제로 길러진다.
 



세 번째, 스트레스 풀기 적합한 K-슬라임

한때 피젯스피너(Fidget spinner)가 유행한 적이 있다. 손가락으로 끊임없이 돌리는 장난감으로 같은 행동을 반복함으로써 불안함을 해소하고 스트레스를 풀게 하는 장점이 있다. 최근에 유행한 슬라임도 같은 원리다. 꾸덕한 뭔가를 손으로 만지며 만족감을 얻고 스트레스를 해소한다. 이런 점에서 말랑말랑 시원한 흙을 조물딱거리는 도자는 어찌 보면 조상들의 K-슬라임이라고 할 수 있지 않을까? 그리고 또 하나, 반죽의 공기를 빼내기 위해 바닥에 흙을 내려치고 손으로 치대는 과정에서 흙에 주먹질을 하거나 패대기치며 스트레스를 푸는 재미는 덤으로 가져갈 수 있다.


 

최근 들어 ‘취미’의 중요성이 더욱 부각되고 있다. 워라밸을 중요시하는 세대에게 취미는 일상과 일을 분리해주는 역할을 하기 때문이다. 취미생활에 집중할 때 밖에서 받은 스트레스나 고민을 잊어버릴 수 있고 취미를 즐기는 시간만큼은 온전히 ‘나의 시간’이다. 이런 이유로 도자 굽기는 요즘 나에게 더욱 소중한 취미가 됐다.
 
만약 지금 정신을 집중할만한 수단이 필요하거나 손으로 무언가 하기를 좋아하는 사람, 월화수목금?로 지나가는 주말에 좀 더 색다른 경험을 더하고 싶은 사람이라면 도자 굽기를 추천하며 글을 마무리한다.
 
 
K슬라임 ·  공예 ·  남인영 ·  도예 ·  도자굽기 ·  도자기 ·  워라밸 ·  유약 ·  직장인취미 ·   · 
이 기사에 대한 의견 ( 총 0개 )
2023년 광고 시장 결산 및 2024년 전망
2023년 연초 광고 시장에 드리웠던 불안한 예감은 현실이 됐다. 지난 2021년 20.4%라는 큰 성장 이후 2022년 5.4% 재 성장하며 숨 고르기로 다시 한번 도약을 준비하던 광고 시장이었다. 하지만 발표된 다수의 전망들은 2023년 광고 시장의 축소를 내다보고 있다. 한국방송광고진흥공사에 따르면 2023년 광고비는 전년 대비 3.1%p 하락으로 전망됐고, 이중 방송 광고비는 17.7% 감소가 예상됐다.
[월간 2024밈] 7월 편 - 7월에 공휴일 없음? 이것 뭐에요~???
  GOAT 하다? 느낌 좋은 밈&좋은 느낌을 줌 07월 공휴일 없음? 이것 뭐에요~??? 아이폰 스.꾸? 티라미수 케익~? T라 미숙하다고?  GOAT 하다?    Greatest Of All Time의 줄임말 GOAT. 해외에서 시작된 밈이에요. '역사상 최고의 스포츠 선수'를 의미하며 하며 주로 운동선수들에게 사용하는 밈인데요.   현재, 특히 국내에서는 운동선수뿐
[Digital Feed]프로토타입, 차원이 다른 솔루션을 제시하다
프로토타입, 차원이 다른 솔루션을 제시하다.
이노션, 세계 최대 크리에이티브 축제 2024 칸 라이언즈서 ‘그랑프리’ 수상, 역대 최고 성적 거둬
    이노션이 세계 최대&최고의 권위를 자랑하는 국제광고제인 ‘칸 라이언즈’에서 최고상인 ‘그랑프리’를 처음으로 수상하는 쾌거를 달성했다. 2005년 창립 이후 칸 라이언즈에서 그랑프리를 받은 것은 이번이 최초이며, 그랑프리1개 외에도 금상 1개, 동상 3개 등 총 5개의 본상을 수상, 역대 최고 성적을 거뒀다.   이번 ‘그랑프리(Grand Prix
[BRAND REPORT] 건강한 세상을 만드는 건강한 소통 헬스 커뮤니케이션
최근 헬스 커뮤니케이션(Health Communication)에 대한 관심이 뜨겁다. 여러 분야에서 커뮤니케이션, 즉 소통의 중요성이 강조되고 있지만, 유독 헬스 커뮤니케이션의 중요성이 강조 되는 것을 보면 그만큼 이 분야에서 소통의 중요성이 등한시 되어 왔던 것은 아니었는지 생각해 본다.
[캠페인 하이라이트] MCC 고베식당을 이야기하다
크리에이티브 컨설팅, 실행을 담보로 할 수 있을 것인가? ‘MCC 고베식당’ 프로젝트는 둘로 나뉘어진다. 바로 컨설팅과 실행이다. 그 둘이 함께 붙어 있기에 힘을 발휘한 프로젝트였고, 또한 둘로 나뉘어 있기에 어려운 프로젝트기도 했다. 2010년 4월 27일 매일유업에서 날아든 굵직한 숙제 하나. “우유하던 우리가 카레를 하려고 하는데, 어떻게 하면 잘 할지… 총체적으로 해봐!” 그렇게 시작된 숙제는 제일기획으로서는 새로운 ‘제품 컨설팅’ 의 영역이었다. 지금 이 시점, ‘ 크리에이티브 컨설팅’이라 명명된 우리만의 USP(Unique Selling Point)가 되어가고 있지만 초기만해도 가뜩이나 압도적 독점브랜드가 있는 시장 상황 속에 제품개발도 완결되지 않은, 유통도 가격도 결정되지 않은 실로 막막한 프로젝트였다.
일상의 색(色) 다른 경험, “A Life Extraordinary” | LG x Moooi 브랜드 콜라보레이션
  올해 2024년 4월 이탈리아 밀라노에서 열린 세계적인 디자인 전시회 ‘밀라노 디자인 위크(Milan Design Week)’에서 Moooi와 브랜드 콜라보레이션 전시를 펼친 LG전자 H&A사업부. LG의 혁신적인 가전제품과 Moooi의 독특한 디자인과 인테리어 오브제가 만나 가전을 작품으로 만들어 낸 이번 캠페인의 이야기를 들려드립니다.   ? LG전자의 과제는?   &ldqu
[Digital Feed]프로토타입, 차원이 다른 솔루션을 제시하다
프로토타입, 차원이 다른 솔루션을 제시하다.
2023년 광고 시장 결산 및 2024년 전망
2023년 연초 광고 시장에 드리웠던 불안한 예감은 현실이 됐다. 지난 2021년 20.4%라는 큰 성장 이후 2022년 5.4% 재 성장하며 숨 고르기로 다시 한번 도약을 준비하던 광고 시장이었다. 하지만 발표된 다수의 전망들은 2023년 광고 시장의 축소를 내다보고 있다. 한국방송광고진흥공사에 따르면 2023년 광고비는 전년 대비 3.1%p 하락으로 전망됐고, 이중 방송 광고비는 17.7% 감소가 예상됐다.
모든 것이 새로운 4세대 맥주의 등장
클라우드 생드래프트 온에어를 앞둔 지난 여름, 신제품 맥주 OT를 받게 됐습니다. 클라우드 생드래프트 출시 3년 만의 신제품 크러시(KRUSH). 병목이 없는 숄더리스 디자인에 컷팅이 들어간 투명 보틀은 마치 크리스탈 타워 혹은 롯데타워처럼 보이기도 했습니다. 예쁜 투명병에 담긴 시원 청량한 맛이라는 이 맥주의 성공적인 런칭을 위해, 무더웠던 여름 우리의 고민은 시작됐습니다.
[캠페인 하이라이트] MCC 고베식당을 이야기하다
크리에이티브 컨설팅, 실행을 담보로 할 수 있을 것인가? ‘MCC 고베식당’ 프로젝트는 둘로 나뉘어진다. 바로 컨설팅과 실행이다. 그 둘이 함께 붙어 있기에 힘을 발휘한 프로젝트였고, 또한 둘로 나뉘어 있기에 어려운 프로젝트기도 했다. 2010년 4월 27일 매일유업에서 날아든 굵직한 숙제 하나. “우유하던 우리가 카레를 하려고 하는데, 어떻게 하면 잘 할지… 총체적으로 해봐!” 그렇게 시작된 숙제는 제일기획으로서는 새로운 ‘제품 컨설팅’ 의 영역이었다. 지금 이 시점, ‘ 크리에이티브 컨설팅’이라 명명된 우리만의 USP(Unique Selling Point)가 되어가고 있지만 초기만해도 가뜩이나 압도적 독점브랜드가 있는 시장 상황 속에 제품개발도 완결되지 않은, 유통도 가격도 결정되지 않은 실로 막막한 프로젝트였다.
일상의 색(色) 다른 경험, “A Life Extraordinary” | LG x Moooi 브랜드 콜라보레이션
  올해 2024년 4월 이탈리아 밀라노에서 열린 세계적인 디자인 전시회 ‘밀라노 디자인 위크(Milan Design Week)’에서 Moooi와 브랜드 콜라보레이션 전시를 펼친 LG전자 H&A사업부. LG의 혁신적인 가전제품과 Moooi의 독특한 디자인과 인테리어 오브제가 만나 가전을 작품으로 만들어 낸 이번 캠페인의 이야기를 들려드립니다.   ? LG전자의 과제는?   &ldqu
[Digital Feed]프로토타입, 차원이 다른 솔루션을 제시하다
프로토타입, 차원이 다른 솔루션을 제시하다.
2023년 광고 시장 결산 및 2024년 전망
2023년 연초 광고 시장에 드리웠던 불안한 예감은 현실이 됐다. 지난 2021년 20.4%라는 큰 성장 이후 2022년 5.4% 재 성장하며 숨 고르기로 다시 한번 도약을 준비하던 광고 시장이었다. 하지만 발표된 다수의 전망들은 2023년 광고 시장의 축소를 내다보고 있다. 한국방송광고진흥공사에 따르면 2023년 광고비는 전년 대비 3.1%p 하락으로 전망됐고, 이중 방송 광고비는 17.7% 감소가 예상됐다.
모든 것이 새로운 4세대 맥주의 등장
클라우드 생드래프트 온에어를 앞둔 지난 여름, 신제품 맥주 OT를 받게 됐습니다. 클라우드 생드래프트 출시 3년 만의 신제품 크러시(KRUSH). 병목이 없는 숄더리스 디자인에 컷팅이 들어간 투명 보틀은 마치 크리스탈 타워 혹은 롯데타워처럼 보이기도 했습니다. 예쁜 투명병에 담긴 시원 청량한 맛이라는 이 맥주의 성공적인 런칭을 위해, 무더웠던 여름 우리의 고민은 시작됐습니다.
[캠페인 하이라이트] MCC 고베식당을 이야기하다
크리에이티브 컨설팅, 실행을 담보로 할 수 있을 것인가? ‘MCC 고베식당’ 프로젝트는 둘로 나뉘어진다. 바로 컨설팅과 실행이다. 그 둘이 함께 붙어 있기에 힘을 발휘한 프로젝트였고, 또한 둘로 나뉘어 있기에 어려운 프로젝트기도 했다. 2010년 4월 27일 매일유업에서 날아든 굵직한 숙제 하나. “우유하던 우리가 카레를 하려고 하는데, 어떻게 하면 잘 할지… 총체적으로 해봐!” 그렇게 시작된 숙제는 제일기획으로서는 새로운 ‘제품 컨설팅’ 의 영역이었다. 지금 이 시점, ‘ 크리에이티브 컨설팅’이라 명명된 우리만의 USP(Unique Selling Point)가 되어가고 있지만 초기만해도 가뜩이나 압도적 독점브랜드가 있는 시장 상황 속에 제품개발도 완결되지 않은, 유통도 가격도 결정되지 않은 실로 막막한 프로젝트였다.
일상의 색(色) 다른 경험, “A Life Extraordinary” | LG x Moooi 브랜드 콜라보레이션
  올해 2024년 4월 이탈리아 밀라노에서 열린 세계적인 디자인 전시회 ‘밀라노 디자인 위크(Milan Design Week)’에서 Moooi와 브랜드 콜라보레이션 전시를 펼친 LG전자 H&A사업부. LG의 혁신적인 가전제품과 Moooi의 독특한 디자인과 인테리어 오브제가 만나 가전을 작품으로 만들어 낸 이번 캠페인의 이야기를 들려드립니다.   ? LG전자의 과제는?   &ldqu
[Digital Feed]프로토타입, 차원이 다른 솔루션을 제시하다
프로토타입, 차원이 다른 솔루션을 제시하다.
2023년 광고 시장 결산 및 2024년 전망
2023년 연초 광고 시장에 드리웠던 불안한 예감은 현실이 됐다. 지난 2021년 20.4%라는 큰 성장 이후 2022년 5.4% 재 성장하며 숨 고르기로 다시 한번 도약을 준비하던 광고 시장이었다. 하지만 발표된 다수의 전망들은 2023년 광고 시장의 축소를 내다보고 있다. 한국방송광고진흥공사에 따르면 2023년 광고비는 전년 대비 3.1%p 하락으로 전망됐고, 이중 방송 광고비는 17.7% 감소가 예상됐다.
모든 것이 새로운 4세대 맥주의 등장
클라우드 생드래프트 온에어를 앞둔 지난 여름, 신제품 맥주 OT를 받게 됐습니다. 클라우드 생드래프트 출시 3년 만의 신제품 크러시(KRUSH). 병목이 없는 숄더리스 디자인에 컷팅이 들어간 투명 보틀은 마치 크리스탈 타워 혹은 롯데타워처럼 보이기도 했습니다. 예쁜 투명병에 담긴 시원 청량한 맛이라는 이 맥주의 성공적인 런칭을 위해, 무더웠던 여름 우리의 고민은 시작됐습니다.
프리맨스
woo8166
중국공상은행
poppop01
Sicredi
woo8166
닥터외트커
woo8166
Stych
poppop0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