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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NS와 빅데이터 분석 기술의 발전으로 다양한 정보를 교차 비교하면 우리가 누구인지를 점점 자세하게 알 수 있는 세상이 다가 오고 있다. 우리의 모든 것을 감시하며 명령하는 빅브라더스 세상에 대한 우려가 깊어지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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행정안전부에 따르면 2013년 3월 우리나라 인구수는 총 51,003,843명이다. 얼마나 많은 숫자일까? 누군가를 만나서 통성명을 하고 인사를 나눌 때 소요되는 시간을 30초라고 한다면 대한민국 인구 5,100만 명을 다 만나기 위해 필요한 시간은 얼마나 될까? 하루 8시간 잠자는 시간만 제외하고 누군가를 만나서 인사를 나눈다고 했을 때 우리나라 사람을 다 만나서 인사를 나누기 위해서는 무려 73년이라는 시간이 소요된다는 계산이 나온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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모바일을 통해 ‘대중의 시대’에서 ‘개인의 시대’로 변화한다고 할 때, 우리는 그런 ‘개인’들과 어떻게 소통해야 할까? 이 해답을 찾기 위해선 앞서 얘기한 ‘개인’에 대한 접근 방법과 함께 소통의 방향에 대해서 짚고 넘어가야 한다.   ‘개인’들, 모바일로 무장하다. 사전적인 정의에 의하면 대중은 수많은 사람의 무리를 뜻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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공동출연, 공동작업, 합작 등을 뜻하는 ‘콜라보레이션’은, 마케팅 커뮤니케이션적으로는, [특정 브랜드 & 자신만의 아이덴티티를 구축한 아티스트] 혹은 [서로 다른 장르의 브랜드] 사이의 협업을 통해, 각자의 매력을 극대화하면서도 통합적인 시너지를 내는 것을 의미해왔다.

지난매거진 목록

IDEAS THAT MOVE
Tell me and I will forget. Show me and I will remember. Involve me and I will understand. There are many variations on this ancient proverb but the sentiment remains the same and its relevance is timeless. Three simple statements… a grea
[AE의 아침] 건강한 선순환 구조 만들기
1주일 넘게 심한 목감기로 고생하고 있습니다. 나이가 있어서 그런지 좀처럼 컨디션이 좋아지지 않아 짜증이 나기도 합니다. 건강할 때, 아님 초기에라도 대처를 했으면 이렇게 고생하지 않을 텐데 그 시기를 놓쳐 이 고생을 하고 있다니, 후회막심입니다. 이번 감기를 겪으면서 이런 생각을 해봤습니다. 감기는 앞으로 ‘잘 관리해야지’ 하고 맘먹으면 되지만 회사는 워낙 다양한 파트가 복잡하게 운용되는 조직이라 한번 병들면 진단과 처방
[Global Media Column] 해외 미디어 집행을 위한 기본기
해외 매체 업무 방법론으로 무슨 뚱딴지 같은 소리인지 의아 하신가요? 하나씩 풀어서 말씀 드리지요. 먼저 ‘지기지피’는 나(내가 속한 로컬 시장)를 먼저 알고 남(아웃바운드 시장)을 알면 해외 매체 업무도 어려울 것이 없다는 의미입니다. 내가 속한 국내 매체 업무의 방법론을 해외로 확장해서 보면 국가별로 우리나라 미디어 환경과의 공통점과 차이점을 쉽게 발견할 수 있습니다. 이렇게 하면, 지역을 초월해 공통으로 적용되는 업무 영역과
LG전자가 오락실을 만들었다고? 요즘 힙한 애들 다 모이는 금성오락실![금성오락실 시즌1 & 시즌2 고객경험공간 후기]
2021년 10월 성수동에 처음 모습을 드러내며 ‘이게 LG전자가 만든 거였어?’ 큰 반향을 불러일으킨 금성오락실 시즌1. 그리고 그 뜨거운 반응에 힘입어 2022년 4월에는 부산 광안리에 금성오락실 시즌2가 오픈했습니다.   가는 곳 마다 요즘 애들 불러 모으며,게임도 즐기고 다양한 굿즈와 먹거리도 즐기는 놀거리 많고 힙한 공간으로 뜨거운 반응을 몰고 다니는 금성오락실 고객 경험 공간에 대해 소개해드리겠습니다.
메타버스 가상 경제가 가져올 미래는?
넷플릭스 ‘오징어게임’이 전 세계 시청자들의 열광으로 83개국에서 1위를 차지하던 2021년 10월, 10대들의 놀이터 로블록스에는 무려 1,000여 개의 오징어게임이 오픈했다. 오징어게임을 패러디하거나 이를 주제로 한 로블록스 게임이 한 달 사이에 1,000개 넘게 개발된 것이다. 한두 개의 게임을 구현하는 것도 쉽지 않은 짧은 시간에 이렇게 많은 수의 게임이 만들어질 수 있었던 이유는 바로 로블록스가 가진 창작자 생태계 때문이다.
눈길 끄는 브랜디드 콘텐츠의 비밀
퇴근 후 드디어 찾아온 여가 시간, 핸드폰과 모니터를 번갈아 보며 고민에 빠진다. “유튜브 영상을 좀 볼까? 아니다. 놓친 웹툰 봐야겠다. 아니야. OTT에서 내가 보던 드라마 시즌2 나왔다고 했어.” 우리는 콘텐츠 빅뱅의 시대에 살고 있다. 보고 즐길 콘텐츠가 폭발적으로 늘어나 심심할 틈이 없다. 당장의 즐길 거리가 이렇게 많은 시대에 억지로 봐야 하는 노잼 광고는 통하지 않는다. 브랜드는 자신들의 메시지를 효과적으로 전달하고자 다양한 방법을 모색했고, 그 해답은 스토리였다. 웹툰 혹은 예능이 그렇듯 스토리에 기반한 브랜디드 콘텐츠가 소비자들에게 다가갈 수 있다.
직장인의 도자 굽기
매년 필수과목으로 도자 수업을 들어야 했던 대학교 시절. 초등학생 때 찰흙을 손으로 비벼 개똥 모양을 만드는 게 전부였던 나에게 어른들의 진짜 도예는 신세계였다. 한 땀 한 땀 지문을 묻혀가며 그릇을 성형하고, 인기 있는 컬러가 뭔지 찾아보며, 유약 쇼핑도 즐기고, 가마에서 구울 때 터지지 않기를 바라며 기다리던 시간들. 도예를 하고 나면 손도 거칠어지고 옷엔 흙먼지가 묻고 머리는 산발이 되지만(흙먼지가 사방에 날려 머리가 푸석해진다) 지금 생각하면 꽤 즐거운 경험이었다.
경계 없는 나
 
심리적인 성향에 따른 소셜 미디어 몰두 정도
지난달 HS애드 플랫폼X 2팀의 박경국 팀장이 Q1(상위 25%) SSCI 국제 저명 학술지 Telematics & Informatics (IF: 6.182)에 주저자로 논문을 게재했습니다. “How exhibitionism and voyeurism contribute to engagement in SNS use: The mediating effects of content production and consumption” (노출 및 관음 성향이 소셜 미디어상의 인게이지먼트에 어떻게 영향을 미치는가: 컨텐츠 생산과 소비의 매개 효과)라는 제목의 해당 연구는 University of Kentucky, Communication과 김지혜 교수 및 가천대학교 경영학부의 김홍범 교수와 공동연구로 이뤄졌습니다.
[Interview 2] Being fun, 유니딧(UNIDIT)
 전례없는 팬데믹으로 전 세계 사람들이 ‘비대면’이라는 라이프스타일 변화를 마주하고 있다. 지난 한해 광고회사들도 재택근무에 돌입했으며, 해외촬영도 ‘원격’으로 진행했다는 회사들도 늘어났다. 해외 코디네이팅 업무에 강점을 가진 프로덕션 ‘유니딧(UNIDIT)’은 코로나19로 인해 180도 달라진 광고 제작 환경에 대응하고자 본격적인 원격 촬영 시스템을 도입해 사업을 확장시키고 있
[Interview 1] 비전홀딩스, VFX·VR 기술력으로 메타버스 탑승 준비 완료
유니크한 아이디어와 창의적인 디테일로 하이엔드 퀄리티(High-end Quality)를 표방하는 글로벌크리에이티브 스튜디오 ‘비전홀딩스’ 오홍재 총괄 대표와 산하의 광고 포스트프로덕션 사업부문인 박세준 비전커머셜 대표를 만나 ‘비전홀딩스’의 새로운 비전에 관해 이야기를 나눠 보았다.             본인 소개 부탁드립니다.  오홍재 : 저는 비전홀딩스의 총괄대표를 맡고 있는
[Interview] SNS 인기 인플루언서 ‘로지(ROZY)’, 수상한 그녀의 정체
많은 SNS 인플루언서들이 활동하고 있는 가운데, 가상의 인물이 SNS 인플루언서로 큰 인기를 끌고 있다. 바로 싸이더스 스튜디오엑스가 공개한 ‘로지(ROZY)’! 로지는 국내 최초로 소통이 가능한 버추얼 인플루언서(Virtual Influencer)이다. 오로지 (One&Only)라는 뜻에서 지어진 순수 한글 이름을 가진 그녀는 동양적인 외모와 감각적인 패션으로 많은 이들의 눈길을 사로 잡았다. 이토록 매력적인 국내 최초
[Interview2] 세상에 보이는 크리에이티브를 만들고 있는 바이럴 장인 런랩(RUNLAB) 이경환 대표를 만나 이야기를 나눠 보았다.
 ‘눈에 보이지 않으면 광고가 아니다’라는 철학으로 카카오 T대리, 여기어때, 슈퍼콘, 옥션 광고 캠페인 등 세상에 보이는 크리에이티브를 만들고 있는바이럴 장인 런랩(RUNLAB) 이경환 대표를 만나 이야기를 나눠 보았다.  런랩은 어떤 회사인가요? 눈에 보이는 광고를 만들자는 철학으로 클라이언트의 전략부터 소비자와의 커뮤니케이션 접점까지 함께 고민하는 디지털 중심의 종합광고대행사입니다.  
익숙함 속에서 낯섦을 찾아, 1인 피자의 용기
우리는 대부분 익숙함에 익숙하다. 그래서 익숙함을 낯설게 바라보는 것에는 큰 용기가 필요하다. 익숙함 가운데 낯섦을 찾아내고 이를 또다른 익숙함으로 발전시키는 것을 우리는 소위 ‘혁신(innovation)’이라고 부르고 있는지 모르겠다.
[2021] 풍요로운 추석 보내길 기원합니다.
  중추가절 음력 팔월 보름의 좋은 날     다 같이 모일 수는 없어도 마음을 모아 진심을 전합니다.     펜타브리드와 함께해 주신  많은 분들께 감사드리며 모두 풍요롭고 행복한 추석 보내세요!     PENTABREED X PENTACROSS  
귀깔나는 윌라 오디오북의 매력을 기깔나게 전하다
 제일기획 고대영 프로(The SOUTH 1팀)     2020년, 헤드셋 낀 김혜수 언니의 도발적인 독서 충고를 기억하는가? 음악처럼, 영화처럼 생생한 오디오북이라면 시간 없어서 독서를 못 한다는 핑계는 더 이상 통하지 않는다는 김혜수의 ‘뼈를 때리는’ 충고! 대중에게 윌라 오디오북의 존재감을 각인시켰던 론칭 캠페인이었다.   그리고 새로운 파트너 제일기획을 만난 2021년, 광고주는
펜데믹에도 봄길처럼 누군가의 길이 되어주고 있는 모든 분들에게
  너무도 낯선 공포에 모두가 두려운 시간이었다. 한번도 경험하지 못했던 이 생소한 질병은 서로가 서로를 의심하게 만들었고, 누군가는 누군가를 비난하게 만들었다. 그렇게 2020년의 시작과 함께 코로나19는 우리 삶에 들어왔고 우리는 여전히 그 보이지 않는 공포와 힘겨운 싸움을 하고 있는 중이다. 그나마 지금은 그 정체 모를 두려움 또한 일상 생활의 한 부분이 되면서 조금이라도 여유를 가지고 일상을 꾸역꾸역 끌고 나아가고 있는 우리가 참으로
광고학계 교수 스페셜 칼럼 #5: 소비자와 인공지능(AI)의 상호작용
“인공지능(Artificial Intelligence)” 2016년 다보스포럼에서는 4차 산업혁명과 관련된 백서를 발표하였다. ‘자동화와 연결성의 극단’이라는 논제로 4차 산업혁명의 의의와 영향을 설명하면서, 그간의 산업혁명 기술과 동력원의 발전으로 인한 자동화(automation)와 연결성(connectivity)의 발전과정을 축약하였다.
직장인의 도자 굽기
매년 필수과목으로 도자 수업을 들어야 했던 대학교 시절. 초등학생 때 찰흙을 손으로 비벼 개똥 모양을 만드는 게 전부였던 나에게 어른들의 진짜 도예는 신세계였다. 한 땀 한 땀 지문을 묻혀가며 그릇을 성형하고, 인기 있는 컬러가 뭔지 찾아보며, 유약 쇼핑도 즐기고, 가마에서 구울 때 터지지 않기를 바라며 기다리던 시간들. 도예를 하고 나면 손도 거칠어지고 옷엔 흙먼지가 묻고 머리는 산발이 되지만(흙먼지가 사방에 날려 머리가 푸석해진다) 지금 생각하면 꽤 즐거운 경험이었다.
#광고인 life-log: 공덕동 광고인의 마음의 양식 쌓기 ? 2탄
지난 원고에 이어서 ‘잘 먹고 잘 사는 광고인’이 애정 하는 글을 소개해드리려고 합니다. 최근 물밀 듯 밀려오는 경쟁 PT로 책 읽을 시간이 부족했는데요, PT를 마치고 보는 책 한 권이 얼마나 달콤한 지 모릅니다. 특히 잘 쓰인 글은 하루 만에 다 읽을 정도로 매력적이기도 합니다. 제 입에는 달콤했던 책 몇 권이 이 글을 보시는 분들께도 느껴진다면 좋겠습니다.
Remember 1812
지금으로부터 210년 전인 1812년은 러시아에 매우 뜻깊은 해입니다. 바로 황제 나폴레옹의 대군을 몰아내고 극적인 승전을 이뤄낸 해이기 때문입니다. 세계사의 주요한 전쟁 중 하나인 ‘나폴레옹의 러시아 원정’이 바로 이 해에 벌어진 일입니다.
제일러 꿀팁! 제일러가 생각하는 재택근무
코로나 팬데믹이 점점 끝자락에 다가서며 많은 분들이 일상을 되찾아 가고 있습니다. 나들이 떠나는 분들도 많아졌고, 거리의 가게들도 활력을 찾고 있죠. 코로나로 시작했지만 우리의 일상 속에 자리잡은 것이 많은데요, 그 중 하나가 바로 재택근무입니다.
뮤지션 ‘요조’의 청춘 에세이: 통(痛)의 7일
소위 ‘확진자’가 되어 일주일간 격리생활을 마치고 나서 돌아보니 7일이라는 시간의 길이가 되게 애매하게 여겨졌다. 긴 시간이었다고 말하기엔 객관적으로 사실이 아닌 것 같고 짧다고 하기엔 주관적으로 사실이 아니었기 때문이다. 마침 하나님이 태초에 천지를 창조하실 때 딱 7일이 걸렸다고 하니 7일이라는 시간은 뭔가가 창조되기에 적절한 시간이라고 정리하는 게 좋겠다. 아닌 게 아니라 나에게서도 그동안 뭔가가 창조된 것 같은 기분이 든다. 신께서 천지를 창조하실 때 만물이 주문하신 음료 나오듯이 재미없게 생겨나진 않았을 것이다.
메타버스를 여행하는 어른들을 위한 안내서 3. 판타지 맵 여행하기
  “대체 거기서 뭘 하며 노는 거야?”   제일매거진 메타버스 체험기를 통해 우리는 아바타 만들기, 인테리어 꾸미기 등을 함께 해보았습니다. 하지만 체험기를 읽은 주변 어른 세대 동료들은 여전히 궁금증이 많더군요. 주로 메타버스에서 뭘 하고 노느냐는 의문이었습니다. 그래서 이번 메타버스 안내서에선 MZ 세대가 아니어도 쉽게 즐길 수 있는 판타지 맵을 탐험해 볼 예정입니다.   제페토에선 미니 공간 개념으로 다양한 맵이 있습니다. 인증샷 찍는 데 최적화된 맵, 뛰고 구르는 게임에 가까운 맵 등 다양한 맵이 있습니다. 그중엔 판타지 공간을 구현해 놓은 것들도 제법 많은데요. 인기 판타지 맵을 통해 메타버스에서 이용자들이 뭘 하고 노는지. 그리고 추가로 경험을 매력적으로 만들기 위해 판타지 IP를 어떻게 활용하는지 등을 살펴볼 예정입니다.
[Close up] 2022년 국내 광고 시장 9.3% 성장한 15조 2,842억 원 전망
 2022년 국내 광고 시장 9.3% 성장한 15조 2,842억 원 전망 제일기획, 국내 총 광고비 결산 및 전망 발표 자료제공 제일기획  
[Global Creative] 키이우와 속초 대포항
 키이우와 속초 대포항 - 스탑 푸틴, 스탠드 위드 우크라이나- 글 이희정 CD | 빅밴드 크리에이티브 솔루션 본부   제목이 뜬금없습니다. 키예프로 줄곧 알고 있던 우크라이나 수도 키이우와 대한민국 속초 대포항이 무슨 상관이 있다고 말이죠. 러시아의 우크라이나 침공이 속초를 방문한 저와 가족에게까지 영향을 미친 작지만 심각한 문제는 이 글 마무리에 이야기하도록 하겠습니다. 저는 국제 정세에 그다지 관심이 없는 편입니다. 3
[T-Vibe] 웨이브 오리지널 드라마 ‘이렇게 된 이상 청와대로 간다’
 이렇게 된 이상 Provocative하게 간다 웨이브 오리지널 드라마 ‘이렇게 된 이상 청와대로 간다’ 글 안소현 카피라이터 | Wieden and Kennedy Tokyo   작년 11월, 각 당의 대선후보가 확정되고, 20대 대통령 선거라는 전 국민의 관심이 집중되는 희대의 막장(?) 드라마가 시작되려던 바로 그 시점, 나를 사로잡은 드라마가 한 편 있었다. 제목은 ‘이렇게 된 이상 청와대로 간다.’ 장르는 한국에선 흔히 보기 힘들다는 정치 블랙 코미디. 국내 OTT 서비스 중 하나인 웨이브에서 야심차게 준비한 오리지널 시리즈였다. 어쩌다 문체부 장관이 된 올림픽 금메달리스트 출신 이정은(김성령)과 그녀의 남편 김성남(백현진)이 어쩌다 납치되면서 국내 정세가 급변하는 이야기였다.
[Commerce] 흘리지 않는 수제버거, UFO버거
소비자의 페인포인트를 해결하는 독보적 컨셉의 솔루션 흘리지 않는 수제버거, UFO버거 글 허홍 본부장ㅣUFO버거 코로나 사태로 배달 시장 및 유통시장이 빠른 속도로 성장하면서 요리가 만들기 쉬워지고, 먹기 간편해지는 등 패스트푸드화가 진행되고 있습니다. 그 와중에 햄버거는 소스가 흐르며 심지어 칼질까지 해서 먹어야 하는 불편함 때문에 데이트 기피 음식 1위까지 되면서 오히려 역행하는 추세입니다. 그 순간 왜? 라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햄버거는 특성상 깨끗이 먹으려 해도 흐르는 소스와 빠져나가는 속 재료로 인해 손에 묻고 더러워질 수 밖에 없습니다. 그래서 우리는 햄버거를 편하게 먹기 위해 테두리를 닫은 UFO버거를 만들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