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지된 개인화와 종결 욕구가 소비자의 큐레이션 쇼핑 서비스 이용 의도에 미치는 영향
한국광고홍보학보 | 한국광고홍보학회 | 34 pages| 2019.02.13| 파일형태 :
조회 1175 다운로드 0
자료요약
정보량의 기하급수적 증가에 따라 수많은 정보와 상품을 탐색하고 다양한 선택 대안들중에서 최선의 결정을 내리는 과정은 더 많은 시간과 인지적 노력을 소비자들에게 요구하고 있다. 결정 장애와 햄릿 증후군이라는 신조어를 만들어 낸 정보와 상품의 과잉 환경은 적은 노력으로 좋은 선택을 할 수 있도록 도와주는 큐레이션 서비스의 필요성과 가치를 더욱 높이고 있다. 이 연구는 소비자들의 제품 선호도와 취향을 분석하여 개인 맞춤형 상품 추천을 제공함으로써 쇼핑 피로감을 낮추고 소비 욕구를 높일 수 있는 큐레이션 쇼핑 서비스에 대한 소비자의 반응에 영향을 주는 요인들을 파악했다. 연구 모형 검증 결과, 큐레이션 쇼핑 서비스의 개인화 수준을 이용자들이 지각한 인지된 개인화는 큐레이션 쇼핑의 유용성, 신뢰도, 태도를 매개로 종속 변수인 클릭 의도, 구매 의도, 서비스 이용 의도에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확인되었다. 또한 개인차 변인으로 고려된 종결 욕구의 조절 효과가 유의미한 것으로 분석되었다. 이 연구의 결과는 큐레이션 쇼핑 서비스의 개인화 수준과 개인차 변수인 종결 욕구가 큐레이션 쇼핑 서비스에 대한 소비자의 수용과 이용 행태를 설명하는 중요한 요인임을 실증적으로 검증했으며 큐레이션 서비스 개선을 위한 실무적 시사점을 제공한다는 점에서 의의가 있다. 
 
With the exponential growth of information volume, the process of searching for numerous information and products and making the best decision among the various alternative requires more time and cognitive effort on the side of consumers. The environment of excessive information and products that coined the term ‘indecisiveness’ and ‘Hamlet syndrome’ further increases the need and value of curation service that help make better choices with less effort. The study analyzed the preferences product and tastes of consumers and identify the factors that influence the response of consumer to curation shopping service which can shopping fatigue and consumption desire by offering the personalized product recommendation. The result showed that perceived personalization that users perceive the degree of personalization had a positive significant effect on click intention, purchase intention, service usage intention as dependent variable through usefulness, reliability, and attitude toward service as mediation. It was analyzed that the moderating effects of the need for cognitive closure considered as individual differences variables were significant. The result of this study demonstrates empirically that the personalization level of the curation shopping service and need for cognitive closure, individual difference variable, are important factors that explain consumer acceptance and usage of curation shopping service, and provides practical implications for the improvement of curation shopping service.
목차
1. 서론
2. 이론적 배경
3. 연구방법
5. 연구결과
6. 결론과 논의
큐레이션 쇼핑 인공지능 인지된 개인화 종결 욕구 개인화 광고 모바일 쇼핑 curation shopping AI curation personalization level need for cognitive closure
저작권 안내 및 사용범위와 규정
  •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 배포는 법적으로 "금지되어" 있습니다.
  • 저작권 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하단의 “고객센터”를 이용해주세요.
  • 기타는 저작물의 등록자가 정하는 사용 범위와 규정에 준합니다.
  • 위 자료는 한국광고홍보학회 가 저작권을 관리하고 있습니다.
자료 제공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