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News Brief] 업계 주요 소식
2020.04.16 04:18 , 조회수:6167
 


한국광고총연합회와 한국광고주협회,한국광고산업 협회가 ‘2020년 광고시장 활성화를 위한 규제 혁신 방안"을 마련해 방송통신위원회와 문화체육관광부에 건의했다. 광고계는 현재 국내 광고 산업이 광고 거래와 형식,양적 규제는 물론 내용 규제에 이르는 전방적인 규제를 받고 있다고 비판하며,광고시장 활성화와 미래광고 산업의 지속가능한 발전을 위한 토대를 마련하기 위해 규제의 실효성 여부와 비대칭 규제 해소,광고 산업의 성장 기여를 기반으로 14개 규제 개선 방안을 마련했다. 14개 정책 과제는 이종매체 광고영업 금지 개선,지상파 결합판매 해소,정부 광고 제도 개선, 지상파 중간광고 허용,포괄적 네거티브 규제로의 전환,광고 총량규제 일원화,협찬 및 협찬고지 완화,라디오광고 개선,방송광고 금지품목 개선,업종별 자율심의 제도 개선,전문인 모델 제한 개선,광고기본법 제정,글로벌 사업자의 데이터제출 의무화,미디어데이터 허브 구축이다.




2020 부산국제광고제(AD STARS 2020)가 오는 8월 20~22일 부산 벡스코와 해운대일대에서 개최한다. 올 해 광 고 제 는 ‘ 광 고 를 다 시 생 각 하 고 ’(re-think ),‘ 재 정 의 하 며 ’(redefine),‘새롭게 디자인한다’(re-design)는 의미로 ‘re:ad’를 주제로 정했다. 올해 전시에서는 국내외 다양한 캠페인 사례를 소개하고,광고의 긍정적 순기능과 사회적 역할을 전달할 예정이다. 또 컨퍼런스에서는 올해테마 ‘re:ad’를 주제로 한 프로그램 외에도 크리에이티브 토크 콘서트와전문가 워크숍 등이 열린다. 특별히 올해는 우수한 캠페인을 가장 많이 수행한제작사에게 주어지는 '프로덕션 컴퍼니 오브 더 이어’와 함께 ‘크리에이티브e-커머스’ 카테고리가신설됐다.




한국광고학회가 제27회 올해의 광고상을 발표했다. 올해의 광고상에는 TV광고 부문 ‘세계 적 인 첨 단 반 도 체 ( 이 천 • 청주편)’,인쇄광고 부문 ‘QLED 8K- 위 대 한 경 험 ’, 라 디 오 광고 부문 ‘대한민국 쓰담쓰담’, 옥 외 광 고 / S P 부 문 ‘ 착 한 돗 자리’,온라인/모바일광고 부문 ‘대한이 살아있다’,정부광고 부문 ‘금연본능’,공익캠페인 부문 TMDOgNOR’,통합미디어캠페인 부문 ‘유플러스5G 갤러리’ 등 8개 작품이 대상을수상했다.‘ 올 해 의 광 고 상 ’ 은 한 국 광 고학회가 국내 광고 산업의 질적향상을 도모하기 위해 1994년부터 시행하는 행사로,한국광고학회 교수진들이 한해 동안 게재된 TV, 인쇄,라디오,옥외,온라인/모바일,통합미디어 캠페인,정부광고,공익캠 페 인 등 8 개 부 문 우 수 광고물을 심사하며 올해는 모두234편의 광고물이 접수됐으며,대상을 포함해 총 18개 작품이 수상작으로 선정됐다.






칸라이언즈(The Cannes Lions International Festival of Creativity)가 최근 신종
코로나바이 러 스 19 감염증확산에 따라 페스티벌 개최 일정을 6월에서 10월26~30일로 연기한다고 밝혔다. 이에따라 출품마감일 또한 6월 30일 까지 연장하기로 했다. 한편,제23회 아시아태평양 광고제(ADFEST/Young Lotus)는 지난 2월 행사를 잠 정 연 기 를 발 표 했 다 가 코로나사태가 장 기 화 되 면 서 올 해 는 최 종 취소하기로 결정 내렸다.




대홍기획,B2B 모바일 쿠폰 서비스 ‘기프티엘 비즈’오픈
 
대홍기획이 기업전문모바일 쿠폰 서비스 ‘기프티엘 비즈’를 오픈했다.기프티엘 비즈는 B2B 모바일 쿠폰 (모바일 상품권) 서비스로,기업에서 진행하는 각종 프로모션 및 이벤트,고객관리,임직원 복지 등에 모바일 쿠폰을 최적으로 활용할 수 있는 서 비스이 다. 특 히 기 프 티 엘 비 즈 는 기 업 마케팅 담당자 또는 개인 사업자가 직접 고 객 들 에 게 이 벤 트 경 품 등의 모바일 쿠 폰 을 바 로 구 매 하 고 발 송 해 더 욱 효율적인 고객 관리를 할 수 있도록 한다. 롯데그룹 계열사뿐 아니라 식음료,문화, 유통 등 2백여 개의 브랜드의 5천 개 이상의 상품을 보유해 폭넓은 상품을 구매할 수 있다. 또한 모바일 쿠폰 업계 최초로 전월 구매실적이나 회원등급과 관계없이 구매 수량에 따라 최대 11 %의 할인율을 제공해 소규모 기업 및 개인 고객 이 더 유 리 한 할 인 율 을 적 용 받 을 수 있다. 1회 최대 1,000건의 대량 발송 기능과 즉시 및 예약 발송,수신자별 예약발송 기능 등 다양한 발송 기능으로 이용자 편의성도 높였다.
   



이 노 션 월 드 와 이 드 가 싱 가 포 르 및 인도네시아에 해외법인을 신설하며 
본격적인 아시아태평양 지역 공략에 나선다. 이에 따라 미주,유럽,중국, 호주,아중동 등을 중심으로 글로벌 네트워크를 구축해온 이노션은 미진출 지역이던 아세안 국가에 사업 거점을 확보하게 됐다. 이 노 션 은 지 난 해 1 1 월 싱 가 포 르 법인(IWSg) 출범 이후,디지털 전문 그룹 웰컴 월드와이드(WellcomWorldwide)를 통해 말레이시아에 진출하게 돼 현대•기아차 아태 지역의 마케팅 활동 지원을 조기에 대응한다 . 향 후 이 노 션 의 베트남 , 필리핀,태국 등 주변 아태 지역 국가 진 출 확장 시 교두보로 활용한다는 방침이다. 인도네시아법인(IWId)은 지난 3월 16일 공식 개소했다. IWId는 현대차 인니판매법인 마케팅 서비스 조기 대응을 통해 아태지역 내 잠재성 장력이 높은 인도네시아 시장에 본격적으로 진출할 예정이다. 이에 따라 이노션의 전체 글로벌 네트워크는 21 개 국가,31 개 거점(한국 본사 +30개 해외법인)2,80001 명의 임직원 등으로 더욱 확대됐다.
  



이노션 미국법인(IWA), ‘2019 최고의 자동차 광고회사’ 수상
 
이노션 월드와이드 미국법인(IWA)이 미국 내 유명 광고•마케팅 전문지인 미디어포스트(MediaPost)에서 주관하는 ‘자동차 마케팅 어워즈(Marketing Automotive Awards)’에서 ‘2019 최고의 자동차 광고회사(Automotive Agency of the Year)’로 선정됐다. 이는 매년 미국 시장에서 자동차 광고주를 보유한 모든 광고대행사들의 활동 을 꼼꼼히 비교하여 수여하는 최고의 영예로서,2019년 IWA가 실시한 광고• 
마케팅 활동이 현대차 브랜드 이미지 제고와 판매에 실질적인 기여를 하였음은 물론,자동차 부문 최고 성적을 기록한 2019년 슈퍼볼 캠페인 ‘엘리베이터’ 편 등에서 보여준 IWA 크리에이티브의 우수성을 인정받아 수상의 영광을 안았다.




온라인 광고대행사플 레이디 ,PLAY.D 코스닥시장입성 
 
데이터 분석을 기반으로 통합 마케팅 서비스를 제공하는 KT그룹 종합 온라인 광고대행사 플레이디가 코스닥 시장에 입성했다. 플레이 디는 코스닥상장을 위한 예비심사승인을 받은 후,지난 2월 기관투자자 대상으로 수요예측을 진행했다. 수요예측 결고?, 플레이디는 코스닥 시장 일반 상장 사례 중 최고 경쟁률인 1270.7 대 1 을 기록했으며,공모가도 희망 공모가 범위(6,800원?7,700원)를 초과한 8,500원으로 확정됐다. 이후 진행한 일반투자자 대상 청약에서도 864.8대 1 의 경쟁률을 기록했다. 허욱헌 플레이디 대표는 “지속적인 수익 창출을 위해 노력하고,주주가치 제고를 위해 힘쓰는 기업이 되겠다”며 "코스닥 상장을 계기로 일본 디지털광고시장 진출,커머스사업 확대 등 글로벌 기업으로 거듭나겠다”고전했다.




구글,8월부터 ‘8분 이하’ 유튜브 영상에 중간광고 금지
  
   

구글이 유튜브 동영상 광고에서 31 초보다 긴 광고는 ‘5초 내 건너뛰기’가 의무화되고,8분 이하 영상에선 중간광고가 금지되는 등 새로운 기준을 마련해 오는 8월 5일부터 시행한다고 밝혔다. 또한,영상 위에 게시되는 광고는 영상 중단의 113 부분에 위치할 수 없으며,20% 이상을 가릴 수 없다. 이러한 기준은 더 나은 광고를 위한 연합 (Coalition for Better Ads)이 전 세계 4만 5,000명을 상대로 연구한 결 
과에 따라 정해졌다.



이마트는 토마토 제철을 맞아 새롭게 기획한 ‘토마토 뮤지엄’ 매장을 홍 보 하 기 위 해 , 최 근 신비소녀 임 은 경 과 함 께 화 제 를 모 았 던 20 년전 토마토 광고를 새롭게 재해석한 광고를 온에어했다.‘ 토 마 토 뮤 지 엄 ’ 은 박 물 관 을 컨 셉으로 한 스토리텔링형 매장으로 무지 개 방 울 토 마 토 , 토 마 주 르 , 달 짝 이 토 마 토 등 다 양 한 종 류 의 토 마토 를 판 매 하 는 것 은 물 론 , 책 자형태의 '미니북’과 오디오 가이드 형태 의 ' 오 디 오 북 ’ 을 도 입 하 여 마 치박 물 관 처 럼 진열된 토마토의 특징 과 섭취방법을 자세히 설명한다. 무 엇 보 다 2 0 살 의 임 은 경 대 신 2020 년 의 임 은 경 이 출연한 이번 이마트 ‘토마토 뮤지엄’ 광고는 20년 전과 달리 크기,색깔 등 더욱 다양 해 진 토 마토를 활용하여 시각적인 즐거움을 더해 시청자들의 이목을 집중시킨다.




SM C&C 헤이폴 (heypoll),해피포인트와 포인트 전환 서비스제휴
   
 

SM C&C 광고사업부문의 ‘궁금 해결 리워드앱’ 헤이폴(heypoll, www.heypoll.co.kr)이 파리바게뜨,배스킨라빈스,던킨,파스쿠찌,쉐이크쉑 등의 브랜드를 보유한 
SPC그룹의 통합 멤버십 서비스인 해피포인트와 함께 ‘헤이폴 - 해피포인트 포인트 
전환 서비스’제휴를 체결했다. 국내 최대 규모의 패널을 보유한 헤이폴은 웹은 물론 모바일 애플리케이션을 통해 투표와 서베이 콘텐츠를 만들고,실시간으로 사람들의 의견을 SNS를 통해 자유롭게 공유할 수 있는 의견 공감 플랫폼이다.
헤이폴 이용자는 투표와 서베이,이벤트 등을 참여해 헤이폴 포인트를 실시간으로 쌓을 수 있다. 이번 서비스 제휴를 통해 헤이폴 이용자들은 헤이폴에서 적립된 헤이폴 포인트를 해피포인트로 전환해 전국 6,500여 개 해피포인트 가맹점 에서 사용 할 수있고,파리바게뜨,배스킨라빈스,던킨,파스쿠찌,쉐이크쉑 등 다양한 SPC 브랜드 의 모바일 상품권 구매도 가능하다.




TBWA코리아 ‘제 27회 올해의 광고상’ 3관왕 달성
  
 

글로벌 독립광고회사 TBWA코리아가 한국광고학회 주관 ‘제 27회 올해의 광고상’에서 ▲ 보건복지부 ‘금연본능’ 캠페인으로 ‘정부광고’ 부문 대상 ▲ 한국멘소래담 ‘대한민국 쓰담쓰담’ 캠페인으로 ‘라디오광고’ 부문 대상 ▲ 이마트 ‘마트가송’ 캠페인으로 ‘온라인/모바일 광고’ 부문 금상을 수상하며 총 3관왕의 쾌거를 이뤘다.
이번 대상 수상작인 보건보지부 ‘금연본능’ 캠페인은 우리 안의 금연 본능을 일깨우는 일상의 모습을 보여주면서 ‘담배는 강하지만 우리는 더 강하다’는 주제를 효과적으로 전달했다고 평가되며,한국멘소래담 ‘대한민국 쓰담쓰담’ 캠페인은 생활 속 근육통을 주제로 다양한 상황을 구성하여 바른 자세의 중요성을 알리고,스트레칭 및 멘소래담 로션의 사용을 통해 ‘일상이 조금만 바뀌어도 통증이 사라질 수있다’는 메시지를 잘 전달했다. 이외에도,금상 수상작인 이마트 ‘마트가송’ 캠페인은 이마트 신선식품에 대한 인식 변화를 잘 보여준다고 평했다.


스마트미디어랩 (SMR)우승현 신임 대표이사 선임 
  
 

스마트미디어랩 (S M R ) 이 우 승 현 총 괄 이 사 를신임대표이사로 선임했 다고 밝혔다. 우승현 신임 대표이사는 문화일보 기자, 네이버 대중 문화실장 , 포털전략팀 부장을 거쳐 201 5년 SBS로 자리를 옮겼다. 2017년에는 SBS와 NHN의 합작회사 AMP의 공동대표를 역임했고,2018년 스마트미디어 랩 에 합류해 플랫폼 확장을 이끌어 왔다. 스마트미디어랩은 SBS미디어 홀딩스와 MBC 계열사로 2014년부 터 지상파 3사,CJ ENM, 종합편성채널 등 국내 주요 방송사 클립 VOD의독점 유통 및 광고 사업을 담당해오고 있다. 연간 취급고는 1 천억 원대 수준이다. 네이버,카카오,곰 TV 등 국내 플랫폼을 대상으로 하던 스마트미디어랩은 최근 유튜브까지 플랫폼을 확대하며 국내 최대의 동영상광고 사업자로 입지를 다졌다.




정관장 ‘팽수의 귀향’광고, 아태(亞大) 유튜브 광고 리더보드 선정
  
 


제일기획이 제작한 KGC인삼공사의 대표 홍삼 브랜드 정관장의 ‘팽수의 귀향’ 광고가 최근 구글이 발표한 ‘아시아-태평양(APAC) 유튜브 광고 리더보드’에 선정됐다. 구글에서 발표하는 ‘아시아-태평양 유튜브 광고 리더보드’는 아태 지역 13개 국가에서 매달 선보인 전체 유튜브 광고들의 조회 수,총 시청 시간,시청 유지 시간 등을 종합해 각 국가별로 가장 인기가 높은 캠페인을 선정하는 것으로, 올해 1 월 한국을 대표하는 광고에 정관장 '팽수의 귀향’ 광고가 이름을 올렸다. 대세 모델 ‘팽수’를 기용한 이 광고는 팽수가 설을 맞아 남극에 있는 부모님을 만나러 가기 위해 고군분투하 는 모습을 유머 러스하고 위트있게 담아냈다.




일본 덴츠,2019년 일본 총광 고비 발표
 
일 본 광 고 회 사 덴 츠 가 일 본 의 총 광고비와 매체별 •업종별 광고비를 추정한 ‘2019년 일본의 광고비’를 발표했다. 2019년 일본의 총광고비는 지속적인 미 •중 무역전쟁 등으로 광고 시 장 이 불 안 정 하 고 어 려 운 상 황이었지만 6조9,381억 엔(전년대비 106.2%)으로,8년 연속으로 플러스 성장한 것으로 집계됐다. 일본의 총 광고비는 ‘주요 4대 매체 광고비’가 37.6%,‘인터넷 광고비’가 30.3%,‘프로모션 미디어 광고비’가 32.1 %이다. 그리고 '주요 4대매체 광고비’ 중 TV는 26.8%였다.
2014년 이래 두 자릿수 성장을 계속하고 있는 인터넷 광고의 구성비가 TV광고비의 구성비를 넘어섰다.

1 주요 4대 매체 광고비

신문,잡지,TV,라디오 등주요 4대 매체 광고비는
전년대비 96.6%, 2조 6094억 엔이었다. 신문이 전년대비 95.0%,잡지가 91.0%, 라디오가 98.6%,지상파와 위성 미디어를 합친 TV미디어가 97.3%로,4개 매체가 모두 감소했다.

2 인터넷광고비
6 년 연 속 으 로 두 자 릿 수 성장을 하고 있는 인터넷 광고비는 2조 1048억 엔(전년대비 119.7%)으로,TV미디어의 1 조 8612억 엔을 웃돌았다. 더불어 인터넷 광고비는 1조 9984억 언!(전 년대비 113.6%)이었다. 내역을 보면매체비는 전년대비114.8%,1조 663?억 엔이었다. 제작비는 전년대비 107.9%, 3354억 엔이었다.

3 프로모션미디어광고비
‘ 이벤트 • 전시 • 영상외 ’추가분 ' 이벤트 ’ 도 포함한 프로모션 광고비는 2조 2239억 엔(전년대비 107.5%)이었다. 교통 광고는 종이 매체의 침체를 ‘디지털 사이니Digital Signage(전자간판)’으로 커버하는 경향이 계속되고 있다.

'19년 디지털광고비 5조원 돌파, 국내광고 시장 전년 대비 2.3% 성장한 11조 9,747억 원
 
제일기획이 2019년 국내 총 광고비가 전년 대비 2.3% 성장한 11조9,747억 원으로 집계됐다고 지난 2월에 발표했다. 전반적인 경기 둔화 속에서도 모바일과 PC를 양축으로 하는 디지털 광 고 시 장 이 고 성 장 하며 플러스 성장 을 이어갈수있었다 . 실제로 지난해 디지털 광고 시장은 전년 대비 15%성장하며 사상 처음으로 5조원을 돌파 했다. 4조원을 넘어선지 1 년 만의 기f로 이 며 전 체 광고 시장에서 차지하는 비중도 '18년 37.5%에서 42.2%까지 높아졌다.디지털 광고 시장이 높은 성장세를 이어 간 배경은 5G 기술 도입으로 단시간에 고품질의 데이터 전송이 가능해 짐에 따라 동영상 광고가 폭발적으로 증가한 것과 AI-VR-AR 등 고사양 기술이 접목된 광고 등이 활성화된 것으로 풀이된다. 반면 지상파TV, 케이블/ 종편,라디오 등 주요 매체가 동반 마이너스 성장을 기록한 방송 광고 시장의 비중은 3년 연속 감소하며('18년 33.9%- '19년 30.8%) 디지털 광고 시장과의 격차가 더욱 커졌다.

디지털 (Digital) 광고시장
지난해 모바일 광고비는 전체 매체 중가장 높은 성장률(1 7.2%)을 기록한 가운데 3조 2,824억 원으로 집계됐다. 단일 매체가 3조원을 돌파한 것은 제일기획이 1977년부터 총 광고비를 집계한 이래 처음이다. 유형별로는 검색광고가 쇼핑검색 등 다양한 광고 상품 출시로 인해 전년 대비 9.8% 성장 하며 1조 7,158억 원을 기록했며, 동영상 광고를 중심으로 한 노출형 광고는 5G 커버리지 확대 등의 영향속 에 26.5% 성장하며 1조 5,666억 원을 기 록 했 다 . 디지털광고의 모바일 집중현상 으로 2014년부터 매년 마이너스 성장을 기록했던 PC 광고비는 지난해 11.2% 성장한 1조7,708억 원을 기록했다. 이커머스 등 쇼핑 업종 광고주의 지속적인 유입 등으로 인해 검색 광고와 노출형 광고가 각각 7.9%, 16.6% 성장하며 반등에 성공했다.

방송 및 인쇄 광고 시장
TV, 라디오 등을 합친 전체 방송 광고 시장은 전년 대비 7% 감소한 3조 6,905억 원으로 집계됐다. 특히 지상파TV 광고비는 전 매체 중 가장큰 하락를(15.3% |)을보이며 1조 1,958억 원을 기록했다. 전년(' 18년)의 평창 동계올림픽,러시아 월드컵 등과 같은 호재가 없었던 상황에 국내 경기 둔화와 중간 광고 도입 무산 등이 더해진 영향으로 분석된다. 최근 2년간 콘텐츠 경쟁력을 앞세워 성장세를 보였던 케이블TV와 종합편성채널 광고비도 지난해에는 2.1% 감소한 1 조 9,477억 원 으로 집계됐다. 반면에 IPTV 광고비는 가입 가구 수 증가와 실시간 광고 상품 매출 확대로 인해 6.7% 성장했다. 인쇄 광고 시장에서는 신문 광고비가 전년 대비 2.1% 감소한 1 조 3,997억 원으로 집계됐으며,잡지 광고 시장은 지속적인 매체 폐간의 영향으로 전년 대비 8.1% 감소 한 2,832억 원을 기록했다.OOH(Out of Home) 광고 시장
지난해 00H 광고 시장은 전년과 유사한 1 조 380억 원으로 집계됐다. 00H 광고 시장에서는 최근 수년간 감소했던 옥외 광고비의 반등이 눈에 띈다. 옥외 광고 자유 표시 구역 내 디지털 기술 적용된 전광판 등장,광고 매체 대형화 추세 등의 영향으로 옥외 광고비는 전년 대비 10.1% 증가했다. 반면 00H 광고 시장의 성장을 이끌었던 교통 광고비와 극장 광고비는 각각 4.5%, 3.2% 감소했다.
 

 
ID저장