성공 광고 특강 [박문수, 넥서스]
2007.03.29 10:51 , 조회수:4198

   성공 광고 특강
저자  박문수
출판사  넥서스
발행일 2006-07-15
페이지 381
ISBN  899111718X

 

내용 소개│Introduction


국내 최대 홍보 기획사인 오리콤에서 20년 동안 근무하고 크리에이티브 국장을 역임한 홍익대학교 박문수 교수가 쓴 광고 입문서로 광고 디자이너에게 기초 전략과 크리에이티브의 실무론을 알려주는 것은 물론, 기획 담당자에게는 광고 디자인의 기본 개념을 이해하고 실속 있는 기획서를 쓸 수 있도록 해준다, 또한 기업의 경영자와 광고 관련 담당자들에게는 보다 실속 있고 짜임새 있는 광고를 만드는 데 도움을 줄 것이다.

 

 

아울러 이 책에 수록된 400개가 넘는 국내외 광고 이미지들은 저자가 오리콤 재직 시절부터 수십 년간 모아온 자료들로 그중에는 실패한 광고에 대해 날카로운 지적을 하기도 하지만, 대부분은 국내와 해외의 성공 광고와 우수 광고를 제시하면서 그것에 대해 명쾌한 해설을 하고 있다. 



 

저자 및 역자 소개│About


지은이 _ 박문수

 

 

오리콤에서 20년간 근무, 크리에이티브 국장을 역임했다. 홍익대와 한동대, 한세대, 남서울대, 대진대 등에서 광고 크리에이티브 관련 과목을 강의했고 현재, 홍익대학교 산업대학원(광고 디자인 전공)에 재직 중이다. 홍익대학교 광고홍보학과에서 광고 크리에이티브 주제로 광고학 박사 학위를 받았다.

<수상 내역>
● 에이스침대·침대는 가구가 아닙니다. 과학입니다./한국광고대상
● 유한킴벌리·우리강산 푸르게 푸르게/한국광고대상 3회
● OB라거·랄랄라 캠페인/서울광고대상
● 언론중재위·잘못된 언론에 대한 중재/한국광고대상 본상
● 동원산업·바다가 좋다./칸 광고제 동사자상
● 유한킴벌리(뽀삐)/제9회 방송광고대상 TV우수작품상
● 라미화장품(라피네)/경향광고대상 우수상
● 언더우드/한국광고대상 종합일간지 금상
● 코카콜라/문화, 경향광고대상 신문금상
● 르까프/한국광고대상 일간지 은상 



목차 소개│Index


1 광고는 차별이다
차별화는 광고의 가장 힘 있는 키워드다
차별화한다고 모두 성공하는가?
고객의 마음에서 차별화하라
통합적으로 차별화하라
싸움의 장을 달리하라
마케팅 불변의 법칙을 따르라
전략과 크리에이티브가 조화를 이루어라
늘 새로움에 도전하라
크게 생각하고 섬세하게 표현하라
표현에서 빈구석을 찾아라
브랜드 퍼스낼러티를 만들라

2 광고는 약속이다
소비자어게 한마디로 약속하라
브랜드의 에센스를 찾아라
브랜드의 문제를 해결하라
제품에서 생각하고 소비자로부터 발상하라
기능보다 편익을 말하라
장기적인 약속으로 믿음을 만들어라
구체적인 실천 의지로 믿음을 심어라
구매자의 관심을 약속하라
헤드라인은 구매 행동을 합리화하라
명품의 가치를 유지하라
효과는 직접 보여주라
브랜드에 대한 친근감을 만들어라

3 광고는 눈높이다
이 시대의 문화를 읽어라
광고를 보면 세상이 보인다
정확한 타깃을 알아라
시대를 통해 광고를 보라
라이프스타일보다 반보 앞서라
세계화를 위해 문화를 극복하라
그 시대의 트랜드를 맞춰라
여성을 알면 기회가 보인다
젊은 세대를 겨냥하라

4 광고는 신화다
목표 달서을 위해 신호하라
"Simple is best"임을 명심하라
신선을 끌도록 신호하라
연관성 깊은 신호를 찾아라
아이디어를 어떤 그릇에 담을 것인가?
쉽고, 빠르고, 명활하게 신호하라
통합적으로 신호하라
제품의 본질과 연과시켜 신호하라
기호의 체계에 따라 신호하라
사람의 감성을 자극하도록 신호하라
브랜드를 쉽게 인식하도록 신호하라
다양한 표현 기법으로 신호하라

5 광고는 자극이다
말을 걸도록 자극하라
소비자의 관심을 끌어라
새로운 방법으로 흥미를 주어라
시각적 자극으로 시선을 끌어라
정서적 자극으로 마음을 잡아라
제품의 자극으로 구매 욕구를 잡아라

6 광고는 궁합이다
연관성은 크리에이티브의 본질이다
제품의 연관성을 살려라
연관성은 타깃에 맞춰라
제품의 색을 닮아라
모델은 제품을 닮아라
아이디어는 연관성을 찾는 기술이다

7 광고는 편지다
머리보다 마음을 공략하라
광고는 잘 표현된 진실이다
아름다운 말로 비즈니스를 탄생시켜라
슬로건은 유행이 아니다
제품과 연관된 감동을 찾아라
드라마틱하게 연출하라
진솔한 마음으로 말을 걸게 하라

8 광고는 맛이다
완성도는 크리에이티브의 핵심이다
좋은 디자인은 브랜드의 이미지를 만든다
좋은 느낌으로 구매 욕구를 디자인하라

9 광고는 여유다
기분 좋은 웃음으로 팔아라
상대적 우위를 흥미롭게 비교하라
있을 수 없는 상황으로 코믹하게 만들어라
울고 웃는 공통의 코드를 찾아라
부재로 적극적인 상상력을 유도하라
고정관념을 깨고 부조화를 일으켜라
톡특한 표정을 연출하라
모델의 강한 개성을 표현하라
무생물을 의인화하라
"아하"와 "하하"로 연결하라
기쁨과 즐거움을 팔아라

10 광고는 유혹이다
인간의 욕망에 근거라라
무엇을 위해 벗느냐가 문제다
성적 어필은 브랜드의 매력이어야 한다
노골적이기 보다는 로맨틱하게 하라
성적 쾌락을 제품에 담아라
모델 이미지로 제품의 격을 높여라
성적 상징물을 이용하라
모델처럼 되고 싶은 동일시를 연출하라

11 광고는 적금이다
하나의 이미지를 집중하라
브랜드는 모든 이미지의 통합이다
브랜드 파워를 만들어라
캠페인 광고를 만들어라

12 광고는 실속이다
브랜드의 문제점을 해결하라
세일즈프로모션이 뜨고 있다
시험 구매를 유도하라
보다 적극적으로 판촉하라
프로모션의 부정적 이미지를 조심하라
주매 시점에서 우리 제품을 선택하게 하라
적절한 세일즈프로모션 아이디어를 찾아라
실속 있는 광고 수단을 찾아라

13 광고는 거울이다
광고는 사회의 또 다른 거울이다
광고의 역기능을 뛰어넘어라
역기능성을 조장하는 광고의 특징
새로운 소재, 색다른 시각으로 만들어라
마음속에 작은 소재로 큰 울림을 주어라
이제 기업이 사회문제에 동참할 때다
부정적 이미지는 브랜드로 돌아온다

14 광고는 속마음이다
자부심은 광고의 소중한 기회이다
광고의 상징성에 의한 의미 부여다
남들이 알아주는 가치를 주시하라
Ad-man에서 심층 man이 되어라
제품보다 소비자의 생각을 팔아라

15 광고는 열정이다
열정적인 광고인이 되어라
아이디얼 발상을 위해
좋은 크리에이티브를 위해
성공적인 광고인이 되기 위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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